민주, 日오염수 방류 중단 국제회의·촛불문화제 개최…대정부 공세 강화

입력 2023-09-04 18:31:56 수정 2023-09-04 20:44:34

이재명 "일본, 30년 전 러시아 핵 폐기물 해양 투기 반대…핵 오염수 방류 전 세계 기만"
민주, 런던 의정서 가입 88개국에 日원전 오염수 방류 반대 친서 발송…국제 연대 모색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4일 국회에서 열린 후쿠시마 원전오염수 해양투기 중단 국제공동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4일 국회에서 열린 후쿠시마 원전오염수 해양투기 중단 국제공동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 중단 국제공동회의 개최를 비롯해 윤석열 정권 폭정 저지를 위한 민주주의 회복 촛불 문화제를 여는 등 전방위 대정부 공세에 나섰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4일 국회에서 열린 일본 원전 오염수 투기 중단 국제공동회의에서 "30년 전 러시아 방사선 폐기물 해양 투기에 앞장서서 반대하고 끝내 중지시켰던 일본"이라며 "그런 일본이 핵 오염수 해양투기를 하는 건 전 세계에 대한 기만"이라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자국민조차도 격렬히 반대하는데도 일본 정부가 핵 오염수를 바다에 투기하는 것은 인류사에 유례없는 일"이라며 "일본은 핵 오염수 해양투기를 지금이라도 즉시 중단하고, 우리 정부는 일본을 국제해양법재판소에 제소해야 마땅하다"고 직격했다.

민주당은 일본의 핵 오염수 해양투기가 명백한 런던 협약·의정서 위반이라는 점을 지적하면서 방류 저지를 위한 국제 연대를 모색하고 있다. 아울러 전날 이 대표는 런던협약·의정서 비준 당사국 88개국에 일본의 원전 오염수 방류가 협약 위반이라는 친서를 발송한 바 있다.

또한 미국의 전년 대비 일본산 농수산물 수입이 크게 줄었다는 점과 중국과 홍콩도 일본 수산물 수입 전면 금지를 선언한 것을 거론하면서 오염수 방류 중단을 위해 국제사회가 힘을 모아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우원식 당 후쿠시마원전오염수 해양투기저지 총괄대책위원장은 "런던의정서 협약은 핵물질의 해양투기를 엄격하게 금지하고 있다"며 "그러나 윤석열 정부는 투기 중단 논리는 괴담이라며 이 사안에 대해 대응 의지가 전혀 없다"고 압박했다.

한편 민주당은 이날 '윤석열 정권 폭정 저지·민주주의 회복 2차 촛불 문화제'를 열고 서이초 교사 49재 추모 및 고(故) 채 상병 사망사건 등과 관련해서도 비판 수위를 끌어올렸다.

아울러 단식 농성 중인 이 대표는 검찰이 '쌍방울 대북 송금 의혹' 수사와 관련해 4일 출석을 요구했지만 이달 11~15일 중 출석하겠다고 맞서면서 거부했다. 그는 대신 최고위원회의 및 원전 오염수 방류 중단 촉구 국제공동회의에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