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주석 대구정책연구원 공간교통연구실장 작성
프리존, 항공물류, 터미널 복합개발 등 전략 제시
대구정책연구원이 최근 '대구경북신공항권 전략 : 7대 성공 DNA'를 주제로 '대구정책브리프' 제2호를 발간했다.
정책브리프 제2호는 김주석 대구정책연구원 공간교통연구실장이 작성했다. 김 실장은 두바이공항, 창이공항, 인천공항 등 국제공항 사례 분석을 통해 공항권 공통점을 도출했다.
이를 통해 ▷프리존(Free Zone) ▷항공물류 특화 ▷공항·도시 연계 ▷앵커기업 유치 ▷공항터미널 복합 개발 ▷항공·육송 결합 ▷민관 협력이라는 7대 성공 키워드를 제시했다. 대구경북 신공항권 개발에 이런 특성을 유기적으로 장착하면 공항 경제권에 대한 지속적 투자를 유발하고 항공물류 서비스 역량을 높일 수 있을 거라 봤다.
또 신공항과 중심 도시를 연결해 개발하고 지역 산업을 연계 육성하면 신공항권 성공에 도움이 될 거라 강조했다. 김 실장은 특히 혁신적 인센티브와 규제 프리, 원스톱 행·재정 서비스를 제도화하는 게 앵커기업을 유치할 결정적 요소라고 주장했다.
김 실장은 "대구경북 신공항을 중심으로 거대 경제권을 조성하고 공항 후적지와 통합 개발하는 데 지역 경제계가 긴밀히 협력해 지역 원동력을 구축하는 데 역점을 둬야 한다"고 했다.
댓글 많은 뉴스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대법원장 탄핵 절차 돌입"…민주 초선들 "사법 쿠데타"
5·18묘지 참배 가로막힌 한덕수 "저도 호남 사람…서로 사랑해야" 호소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