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명문화대 호텔항공외식관광학부

입력 2023-05-30 18:30:00 수정 2023-05-31 11:08:28

글로벌 관광산업 이끌어갈 서비스 전문가 양성소

계명문화대 호텔항공외식관광학부 학생들이 실제 현장과 똑같은 환경에서 실습을 하고 있다. 계명문화대 제공
계명문화대 호텔항공외식관광학부 학생들이 실제 현장과 똑같은 환경에서 실습을 하고 있다. 계명문화대 제공

"글로벌 관광산업을 이끌어갈 서비스 전문가를 양성합니다."

계명문화대(총장 박승호)는 일찍부터 관광산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관광산업을 이끌어갈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1973년 전국 전문대 최초로 관광과를 개설했다. 관광과는 성장을 거듭해 호텔항공외식관광학부로 발전했으며 ▷호텔리어전공 ▷항공서비스전공 ▷외식산업전공 ▷커피문화경영전공 등 4개 전공으로 운영되고 있다.

50년이라는 오랜 역사와 전통을 기반으로 1만 명이 넘는 졸업생을 배출하는 등 명실상부 전국 최고의 관광서비스 전문가 양성의 요람으로 명성을 떨치고 있다. 또한 480개에 달하는 산업체와 협약을 통해 급변하는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실무 중심의 교육, 맞춤형 취‧창업을 지원 서비스를 제공해 호응을 받고 있다.

이러한 실무 중심의 교육과 맞춤형 취‧창업을 지원 서비스를 통해 1998년 정부로부터 전국 1호로 '국외여행인솔자 양성·소양교육기관'에 지정되는 기염을 토했다. 또한 2004년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 '조주기능사 실기시험장' 지정, 2009년 여성부 지역맞춤형 취업지원 '의료관광코디네이터 양성교육 사업' 운영, 2010년 소상공인진흥원 '창업패키지 교육기관 및 경영개선 교육기관' 지정이라는 성과를 거뒀다.

이후에도 세계에너지총회 '식음료서비스부문 지원대학 선정', 한국관광공사 '문화관광해설사 양성교육과정 인증', 농림축산식품부 '외식산업전문인력 양성기관 지정' 등 관광산업을 이끌어갈 인재 양성의 견인차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말레이시아 AEGIS 그룹 여행예약 사업부(Expedia.com)와 SELLBYTEL 그룹, 일본 WEF 호텔&리조트 그룹, 호주 James Cook University Brisbane 등 해외 산업체 및 대학과 국제협력 협약을 체결해 학부 국제화와 학생들의 글로벌 역량 강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산업체 현장 출신 교수진과 최첨단 교육시설 등 우수한 교육 인프라를 기반으로 학생들을 실무 능력과 서비스 마인드를 갖춘 글로벌 관광 전문인으로 성장시킨다. 4년제 정규 학사과정인 전공심화과정을 운영하는 한편 계명대, 영남대, 대구가톨릭대와 무시험 연계 편입을 통해 학업을 이어가는 것도 지원하고 있다.

정강국 학부장은 "호텔항공외식관광학부가 지난 50년간 어려운 역경 속에서도 훌륭하게 성장‧발전해온 만큼 앞으로의 50년 또한 글로벌 관광산업을 선도하는 전국 최고의 학부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