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상로 송원학원 진학실장과 함께 살핀 정시 지원 시 체크사항
표준점수, 백분위, 변환표준점수 등 활용 지표 통해 유·불리 파악
정시 합격을 위한 첫걸음은 철저한 자기 분석에서 출발한다. 수시모집은 전형별로 중점을 두는 전형 요소가 다양하지만 정시모집은 수능의 영향력이 절대적이다. 따라서 먼저 수능 성적을 중심으로 결과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 작업이 이뤄져야 한다. 예를 들어 표준점수와 백분위 성적 중 어느 성적을 반영하는 대학이 더 유리한지, 상대적으로 우수한 과목은 어떤 과목인지, 목표 대학 탐구반영 방법 중 어떤 방법이 유리한지 등 여러 각도에서 세밀한 검토가 필요하다.
정시 전형에서 수능 성적을 반영하는 방법은 다양하다. 수능 반영 방법을 살펴볼 때는 수능 활용 지표, 반영 영역과 비율, 특정 영역의 가산점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중 수능 활용 지표는 크게 표준점수와 백분위, 변환표준점수(각 대학 자체 산출점수)로 나눠지는데 표준점수, 백분위 기준에서 자신의 위치를 확인하고 이에 따른 유·불리를 꼭 점검해야 한다. 이를 잘 활용한다면 자신의 성적보다 높은 학생들과의 차이를 줄일 수 있으며, 낮은 점수 학생들과는 격차를 더 크게 벌릴 수도 있다.
활용 점수 간 유·불리를 판단한 후에는 각 입시기관들이 제공하는 '총점대별 영역별 표준점수 및 백분위 평균'을 참고로 본인의 성적과 동점자들의 영역별 평균을 비교해 자신의 수능 영역별 강점을 판단해야 한다. 왜냐하면 나와 총점에서 동일 점수를 받은 학생, 즉 같은 대학에 지원할 수 있는 경쟁자들과 비교해 내가 어떤 과목에서 강점을 갖는지 파악하면 내게 유리한 수능 영역별 반영 비율을 적용하는 대학을 찾아 지원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성적 분석을 마쳤다면 군별로 지원 가능한 3~5개의 목표 대학 및 학과를 선정해야 한다. 단, 정시모집은 3번의 지원 기회가 주어지므로 모든 군에서 안정 지원 대학만을 선정하지 말고 소신, 상향 지원 대학까지 골고루 선택하는 것이 좋다. 대학 및 학과 선정을 마쳤다면 본격적으로 선택한 대학들의 선발 방법과 본인의 성적을 비교하며 본인에게 가장 유리한 대학을 찾아야 한다. 가령, 전년도와 비교해 모집 군이 달라지거나, 또는 지원 대학과 비슷한 서열의 타 대학의 모집 군이 달라지는 경우에도 경쟁률과 합격선에 변화를 주므로 수험생들은 이 점도 체크해야 한다.
특히 다군은 상대적으로 가·나 군에 비해 합격선이 높게 형성되므로,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 및 학과의 모집 군 변화 뿐 아니라 경쟁권에 있는 비슷한 수준의 대학 및 학과의 모집 군도 함께 체크해야 자신의 성적과 비슷한 수험생들의 지원 경향을 예측해 볼 수 있다. 다만, 다군의 경우 경쟁률이 매우 높게 나타나고 추가 합격되는 인원도 많기 때문에 지나친 하향 지원보다는 적정 또는 소신 지원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차상로 송원학원 진학실장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