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 금오공대, 메타버스 플랫폼 '크레티비아' 베타버전 출시

입력 2022-07-31 15:42:22

가상공간 내 개발지식 공유·교육 및 학습 시뮬레이션 가능, ㈜엔에스랩과 공동 개발

금오공대가 출시한 크레티비아 플랫폼 화면. 금오공대 제공
금오공대가 출시한 크레티비아 플랫폼 화면. 금오공대 제공

금오공대는 메타버스 플랫폼 '크레티비아' 베타버전을 출시했다고 31일 밝혔다.

금오공대 ICT융합특성화연구센터와 ㈜엔에스랩이 공동 개발한 크레티비아(Creativia)는 창조적 공간이란 뜻으로, 초실사 콘텐츠를 지향하는 메타버스 전시 공용 플랫폼이다.

크레티비아는 연구개발, 교육, 스마트제조, 전시기획 등 모듈화로 구성돼 참여자 모두가 만들어 나가는 메타버스 플랫폼이다. 가상공간 내 아바타끼리의 소통에만 국한하지 않고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개발지식을 공유할 뿐만 아니라 교육 및 학습도 가능하다.

또 3D 공간정보를 기반으로 디지털 트윈과 같이 교육 연구 활동에 필요한 다양한 시뮬레이션 적용이 가능하다.

금오공대는 크레티비아를 통해 재난 안전, 통합 관제, 시설 관리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테스트 모듈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미국, 이스라엘, 나이지리아, 인도네시아의 주요 메타버스 기업과 국제적인 협업을 통해 크레티비아가 다양한 사업별 요구를 반영할 수 있는 맞춤형 개발 플랫폼으로 확장될 수 있도록 추진 중이다.

김동성 금오공대 ICT융합특성화연구센터장은 "크레티비아 플랫폼의 출시가 메타버스 상에서의 ICT 지능화 혁신 역량을 강화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국내외 기업과의 협력 연구개발로 메타버스 기반의 ICT 융합 분야를 선도적으로 이끌겠다"고 밝혔다.

금오공대가 출시한 크레티비아 안에서의 금오공대 정문 전경. 금오공대 제공
금오공대가 출시한 크레티비아 안에서의 금오공대 정문 전경. 금오공대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