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전국공무원노동조합 안동시지부 '단체협약' 체결

입력 2022-06-17 12:25:35

지난 2018년 합법노조 이후 첫 단체교섭

안동시와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안동시지부는 16일 단체협약을 체결했다. 안동시 제공
안동시와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안동시지부는 16일 단체협약을 체결했다. 안동시 제공

경북 안동시와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안동시지부는 지난 16일 노사 양측 교섭위원 18명이 참석한 가운데 '노사 단체협약'을 체결했다.

전공노 안동시지부가 지난 2018년 합법노조가 된 이후 첫 단체교섭 협약 체결이다. 이날 양측이 합의한 단체협약은 총 97개 조항으로 이뤄졌다.

협약 내용은 조합활동 보장, 근무시간 준수 등 노동조건 개선, 인사 및 감사제도 개선, 교육 참여기회 확대, 모성보호 지원 및 양성평등 보장, 공직사회 개혁과 부정부패 척결, 공무원 후생복지 향상 등이 담겼다.

권영세 안동시장은 "이번 협약 체결이 노사가 상호 존중하고 협력하는 성숙한 노사관계를 정착시키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시민들에게 더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자"고 했다.

유철환 전공노 안동시지부장은 "2018년 이후 처음 합법노조가 되어 단체협약을 체결하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조합원의 근무환경 만족도가 높아야 시민들에게 질 높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조합원 모두 한마음 한뜻이 되어 시정에 열정을 다하는 공직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