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국민의힘 ‘이재명 국감’ 헛발질, 한 번이라도 존재감 보여라

입력 2021-10-20 05:00:00

18일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 국정감사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교활함과 국민의힘 국회의원들의 무능함을 적나라하게 보여 주었다. 이재명 지사는 답하기 싫은 질문에 본질을 피해 가며 궤변을 늘어놓았고, 국민의힘은 그 궤변에 '상식선의 대처'도 못 했다. 무엇보다 대부분의 질문이 언론을 통해 알려진 문제였고, 이 지사를 공략하기는커녕 질문을 예상하고 있는 이 지사에게 밀렸다.

이 지사의 '대장동 게이트' 연루 의혹은 특검 등 수사를 통해 증명할 문제이지, 증거 없이 국감 자리에서 주장만 펼치고, 윽박지를 일이 아니다. 그래 봐야 상대에게 역공 기회를 줄 뿐이다. 그럼에도 국민의힘 국회의원들은 그 아둔한 길을 갔고, 이 지사에게 놀아났다.

확실한 증거가 없는 한 국민의힘은 국감장에서 이 지사의 죄를 확정하려고 들어서는 안 된다. 증거 없이 따져 봐야 부인하면 끝이다. 국힘은 '사후 증명'에 무게를 두고 이 지사에게 '예스 또는 노'라는 명백한 답을 받아야 한다. 그래야 이 지사가 나중에 다른 말을 못 하고, 답이 거짓으로 드러날 경우 고발이라도 할 수 있다. 물론 이 지사가 분명하게 답할 리 없다. 그렇다고 그냥 넘길 것이 아니라 두 번 세 번 물어야 한다. 끝내 답을 회피한다면 물증은 아니더라도 국민들에게 판단에 도움이 될 심증이라도 제공할 수 있다.

18일 국감에서 이 지사와 조폭의 연루설이 터져 나왔다. 하지만 근거로 제시한 사진이 '가짜'로 드러났다. 그렇다고 이 지사의 조폭 연루 논란이 사라진 것은 아니다. 이 지사는 성남시장 시절 조폭설이 도는 인물과 시장실에서 함께 사진을 찍었다. 조폭설이 도는 인물이 의자에 몸을 반쯤 눕힌 자세로 앉아, 신발을 신은 채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의 책상에 발을 올리고 찍은 사진이다. 아무리 '열린 시장실'이라고 해도 평범한 관계의 인물이 시장 의자에 앉아 신발을 신은 채 책상에 발을 올리는 게 말이 되나. 20일 국회 국토위의 경기도 국감이 열린다. 국민의힘은 야당의 존재감을 단 한 번이라도 보여주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