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쓰기·기초수학 1,2학년 전범위 평가
10월 8일에는 전국의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기초학력 진단평가'가 실시된다. 교육과학기술부가 주관하는 국가 수준의 이번 평가에 대해 전교조 등 일부 시민단체들이 학교와 학생을 서열화하는 '일제고사'란 비판을 하기도 하지만 시험에 대한 학부모들의 관심은 높다. 기초학력 진단평가는 어떤 시험일까?
◆기초학력이란?
교육과학기술부가 설명하는 '기초학력'은 이렇다. 학교교육을 통해 길러야 할 '학력'의 형성과 그 발달의 밑바탕이 되는 '기초'로 파악할 수 있다. 즉 초교 3학년을 대상으로 한 기초학력진단평가는 기초 학력을 '학교 학습을 해나가는 데 기초가 되며 사회생활을 하는 데 꼭 필요한 국어능력 및 수리력 중 초교 3학년이 성취해야 할 것으로 기대되는 능력'이다.
◆시험 범위와 내용
초교 1, 2학년 전 범위에 걸쳐 읽기, 쓰기, 기초수학에 대해 평가한다.
▷읽기=낱말과 문장, 글을 정확하게 소리 내어 읽는 능력을 시험한다. 낱말의 뜻과 사전적 의미와 문맥적 의미, 낱말 사이의 관계를 아는 능력도 평가 대상이다. 간단한 글을 읽고, 글의 세부 내용을 파악하고 구조화할 수 있는 능력도 알아본다. 또 글을 읽고, 사실과 의견을 구분해 글에 나타나지 않은 내용을 미뤄 짐작할 수 있는지도 평가한다.
▷쓰기=불러주는 낱말을 틀리지 않고 받아쓸 수 있는지를 평가한다. 기본적인 문장을 형식에 맞게 쓸 수 있는 능력, 쓸 내용을 떠올리고 구조화할 수 있는 능력, 생각한 내용을 간단한 글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 등이 평가 대상이다.
▷기초수학=네 자리 수와 분수의 개념을 묻는 문제가 나온다. 또 사칙계산을 할 수 있고, 이를 이용해 생활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한다. 도형의 개념을 이해하고, 위치를 이동한 도형을 구별할 수 있는 능력을 알아보는 문제도 있다. 시간과 길이의 단위를 이해하고, 시간과 길이에 관련된 생활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도 평가한다.
◆평가 문항 구성 및 배점
1교시 국어-읽기, 2교시 국어-쓰기, 3교시 기초수학 순으로 진행된다. 각 시험마다 30문항이 출제된다. 읽기의 경우 소리 내어 읽기 5문항이 포함되며, 객관식 3점, 단답형 3~4점, 서술형(작문) 7점이다. 쓰기에는 받아쓰기 5문항이 포함되며, 배점 방식은 읽기와 같다. 기초수학의 경우 객관식 3점, 단답형 3~4점으로 배점된다.
◆범위와 난이도
읽기의 경우 초교 1, 2학년 전 범위가 포함되며 각각 50%씩 출제된다. 난이도는 중~하이며, 지문은 교과서 밖에서 나온다. 쓰기의 경우 시험범위가 읽기와 같으며 난이도는 중상~중 수준이다. 받아쓰기는 1학년 수준, 작문은 2학년 수준의 문제가 나온다. 쓰기 역시 교과서 외 지문에서 출제된다. 기초수학은 1, 2학년 전 범위에서 출제되는데 출제비율은 1학년 과정 40%, 2학년 과정 60%이다. 난이도는 중~하 수준이다.
김교영기자 kimky@msnet.co.kr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이재명 "TK 2차전지·바이오 육성…신공항·울릉공항 조속 추진"
대법원, 이재명 '선거법 위반' 사건 전원합의체 회부…노태악 회피신청
한덕수·이준석 이어 전광훈까지…쪼개지는 보수 "일대일 구도 만들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