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부대 이전 선례 살펴보자"…군위군 민간단체, 경기 이천시 둘러봐

입력 2026-02-12 15:26:11 수정 2026-02-12 18:38:01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특전사 이전 사례 본따르기…"지역 상생 한목소리가 성공 이전 비결"

대구 군부대 이전 군위군추진위원회 등 군위 지역 민간단체들은 지난 11일 경기도 이천시를 방문해 특전사령부 이전 사례를 살펴보고 성공 이전 비결을 공유했다. 군위군 제공.
대구 군부대 이전 군위군추진위원회 등 군위 지역 민간단체들은 지난 11일 경기도 이천시를 방문해 특전사령부 이전 사례를 살펴보고 성공 이전 비결을 공유했다. 군위군 제공.

대구 도심 군부대 이전과 관련해 군위군의 민간단체들이 특전사령부 이전에 성공한 경기도 이천시를 방문해 부대 이전 과정을 살펴봤다.

대구시 군부대 이전 군위군추진위원회와 삼국유사면발전위원회, 우보면보상대책위원회 등 군부대 이전 관련 단체들은 11일 경기도 이천시 마장면을 방문했다.

이번 방문은 군부대 유치 후 발생할 수 있는 주민 갈등을 사전에 예방하고, '부대 안착'과 '지역 상생' 두 마리 토끼를 잡은 이천시의 사례를 지역에 접목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단체들은 마장면 특전사 부대 주변에 조성된 신도시를 견학하고 이전 과정을 주도했던 군부대 이전 주민대책위원회 관계자와 면담했다.

주민대책위원회 관계자는 이 자리에서 ▷이전 초기 주민 설득 및 의견 수렴 과정 ▷국방부 및 지자체와의 협상 전략 ▷부대 이전 후 지역 경제 활성화 성과 등의 경험을 공유했다.

특히 특전사 이전 당시 마장면 일대가 겪었던 변화와 위기 극복 사례를 듣고 향후 군위군이 마주할 행정 절차와 주민 소통 과정에 대해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군부대 이전 군위군추진위원회 관계자는 "단순한 부대 이전을 넘어, 군부대와 지역민이 진정으로 상생할 수 있는 모델을 만드는 것이 목표"라며 "이천시의 성공 사례를 거울삼아 대구 군부대 이전이 지역 소멸 위기 극복에 확실한 발판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군위군은 이천시 방문 이후에도 다른 부대 이전 사례지들을 살펴보고 주민들과 소통을 강화하는 등 군부대 이전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맞춤형 전략 마련에 집중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