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화군, '한눈에 보는 군민지원시책' 2026년판 발간

입력 2026-02-02 16:01:03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159개 지원사업 한 권에 정리…신청 시기·방법 간결 수록
읍·면사무소·경로당 등 배부, 군민 접근성 강화

봉화군이 발간한 2026년 알기쉬운 봉화군민지원시책 책자. 봉화군 제공
봉화군이 발간한 2026년 알기쉬운 봉화군민지원시책 책자. 봉화군 제공

경북 봉화군이 군민들이 각종 지원 제도를 보다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2026년 한눈에 보는 군민지원시책 안내서'를 제작해 배부에 나섰다. 군정 전반에 흩어져 있던 지원 정보를 한 권으로 묶어, 정보 접근성을 대폭 높였다는 평가다.

2일 봉화군에 따르면 이번 안내서에는 군이 추진 중인 159개 군민 지원사업이 부서·팀별로 정리돼 수록됐다. 각 사업마다 지원 내용과 신청 시기, 신청 방법, 담당 부서 연락처 등을 핵심 위주로 요약해 처음 접하는 군민도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

군은 특히 그동안 부서별로 개별 운영되던 지원 정책을 체계적으로 정리함으로써, '몰라서 신청하지 못하는' 사례를 줄이는 데 초점을 맞췄다고 설명했다. 생애주기별·생활 밀착형 시책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한 점이 이번 책자의 특징이다.

안내서는 군청 민원실을 비롯해 읍·면사무소, 경로당, 마을회관 등에 비치돼 군민 누구나 자유롭게 열람할 수 있다. 고령층 등 정보 취약계층도 손쉽게 지원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오프라인 배부를 강화했다.

박현국 봉화군수는 "군의 다양한 지원사업이 담긴 안내서를 통해 군민들에게 꼭 필요한 정보가 제대로 전달되길 바란다"며 "군민들이 혜택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내용을 보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 안내서는 2025년 처음 제작된 이후 주민들로부터 실질적인 도움이 된다는 호응을 얻으며 군정 홍보 자료로 자리 잡았다. 봉화군은 앞으로도 매년 달라지는 지원 내용을 신속히 반영해 군민 맞춤형 정보 제공에 힘쓸 계획이다.

봉화군이 발간한 2026년 알기쉬운 봉화군민지원시책 책자 표지. 봉화군 제공
봉화군이 발간한 2026년 알기쉬운 봉화군민지원시책 책자 표지. 봉화군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