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기부 활성화·교육 환경 개선 공로
(사)군위군교육발전위원회(이사장 김진열)가 16일 대구시교육청에서 열린 '2025 사랑나눔 교육기부 감사패 수여식'에서 유공자 표창을 수상했다.
이 표창은 지역사회와 연계한 교육기부 활성화와 교육환경 개선에 기여한 개인 및 기관에게 수여되는 상이다.
1999년 설립된 군위군교육발전위원회는 지역 인재 육성을 목표로 장학 사업과 인재양성원 운영 지원, 교육환경 개선 사업 등 다양한 교육기부 활동을 꾸준히 추진해왔다.
특히 행정과 지역사회, 민간이 함께 참여하는 교육기부 모델을 정착시키며 지역 전반에 나눔 문화를 확산시킨 점이 높이 평가됐다.
군위군교육발전위원회는 올 한 해 교육발전기금을 바탕으로 장학사업을 확대하는 한편, 군위인재양성원 및 몰입교육 프로그램 지원, 교육발전특구 사업 연계 등 실질적인 교육 지원 사업을 진행했다.
또한 몰입 국·영·수 교육과정을 도입, 단계적이고 체계적인 학습을 이어갈 수 있는 교육 여건을 마련하는 등 사교육 의존도를 낮추고 교육비 부담을 완화했다는 평가도 받았다.
최근에는 인재양성원 에듀페스타, 교육 체험 프로그램, 설명회 등 주민과 직접 소통하는 행사를 통해 교육 정책의 체감도를 높이고, 공교육 기반의 학습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김진열 이사장(군위군수)은 "아이들이 사교육에 의존하지 않고도 꿈을 키울 수 있는 교육 환경을 만들어 온 점이 의미 있게 평가받은 것"이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교육사업으로 군위가 교육 1번지로 자리매김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