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학년도 4년제 정시특집] 영남대, 글로벌 경쟁력 입증한 미래 인재 양성의 산실

입력 2025-12-10 10:33:56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정시 763명 모집, 라이덴 랭킹 국내 TOP5 등 세계 대학평가에서 좋은 평가  

영남대학교 로고.
영남대학교 로고.

영남대학교는 오는 29일부터 31일까지 2026학년도 정시모집 원서접수를 실시한다. 정시모집인원은 총 763명(2026학년도 입학정원 4천661명, 수시모집 이월 인원 발생 시 변동 가능)이다. 이번 정시모집에서 영남대는 전공자유선택학부를 모집하는 '가'군에서 60명, 그 외 모집단위에서 '나'군 286명, '다'군 417명을 선발한다.

예·체능계열 실기고사는 '나'군(체육학부, 시각디자인학과, 산업디자인학과, 생활제품디자인학과)은 내년 1월 20일, '다'군(특수체육교육과)은 다음날인 21일 각각 실시한다. 합격자는 내년 2월 2일 발표된다.

영남대는 꾸준한 교육편제 개편으로 사회 수요 맞춤형 인재 육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교육수요자의 요구를 반영하고, 사회와 산업구조 변화를 능동적으로 이끌어갈 인재를 키우기 위해 영남대가 선제적으로 나섰다는 평가다.

우선, 2025학년도에 디지털융합대학에 차세대반도체학과와 스마트모빌리티학과를 개설했다. 국가 첨단전략사업이며 차세대 성장 동력 산업인 반도체 산업에서 인성과 실력을 갖춘 현장형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차세대반도체학과는 정시모집에서 5명을 선발한다.

또한, 자율주행·전기자동차·지능형 로봇 등 미래 신기술 산업을 선도할 인력 양성을 위해 온라인 학위과정으로 스마트모빌리티학과는 수시모집에서 특성화고졸재직자전형으로 30명을 선발하며, 미충원 인원이 있을 경우 정시모집으로 선발할 수 있다.

융·복합형 인재에 대한 사회적 수요가 점점 커지고 있는 가운데 영남대 전공자유선택학부도 주목받고 있다. 전공자유선택학부는 유연한 학사 구조와 자유전공을 통해 다양한 전공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전공자유선택학부 학생들은 자신에게 필요한 학문적 배경과 산업 생태계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융·복합 역량을 키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전공자유선택학부는 정시모집에서 60명을 선발한다.

우수한 연구력을 바탕으로 의료 발전에 기여하고 있는 영남대 의예과는 정시모집에서 일반학생 12명, 지역인재 15명을 모집한다. 70년의 전통과 5천여 명의 동문을 자랑하는 영남대 약학부는 정시모집에서 일반학생 16명, 지역인재 15명을 모집한다.

글로벌 인재 양성의 핵심 기반인 글로벌인재대학도 눈에 띈다. 글로벌인재대학은 국제적 기준에 부합하는 교육과정과 인프라를 갖추고, 우수 인재들이 수학할 수 있는 교육·연구 환경을 지속적으로 확장해 나가는 중이다.

글로벌인재대학에는 중국언어문화학과, 글로벌교육학부(국제한국어교육전공), 글로벌비즈니스학과, 글로벌통번역학부(영어통번역전공, 응용중국어통번역전공) 등에서 글로벌 인재를 육성하고 있다. 또한, 국제개발새마을학과에서는 공적개발원조, 글로벌기업의 사회공헌 분야 수요 증대에 대응해 새마을 전문가이자 지구촌 공동과제 해결을 위한 실천가를 양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