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기관평가인증원, '다같이 더가치' 환자 안전 캠페인 성료

입력 2025-11-19 18:04:45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소아 안전한 의료' 주제, 캠페인 우수 기관 총 14개소 시상

의료기관평가인증원(원장 오태윤)은 18일 서울 여의도 본원에서
의료기관평가인증원(원장 오태윤)은 18일 서울 여의도 본원에서 '2025년 다같이 더가치 환자안전 캠페인' 우수기관 시상식을 개최했다. 인증원 제공
의료기관평가인증원(원장 오태윤)은 18일
의료기관평가인증원(원장 오태윤)은 18일 '2025년 다같이 더가치 환자안전 캠페인' 우수 기관에 대해 시상했다. 중대형병원 부문 대상을 차지한 계명대 동산병원. 인증원 제공

의료기관평가인증원(원장 오태윤)은 18일 서울 여의도 본원에서 '2025년 다같이 더가치 환자안전 캠페인' 우수기관 시상식을 개최했다.

올해로 2회째를 맞이한 이번 캠페인은 인증원을 중심으로, 환자안전 분야를 대표하는 한국환자단체연합회, 대한환자안전질향상간호사회, 대한환자안전학회, 한국의료질향상학회의 등 4개 기관이 공동주최로 참여했다.

지난 9월 8일부터 약 3주간 진행된 이번 캠페인에는 7만5천여명이 참여했으며, 작년보다 1만명 이상 증가해 환자 안전에 대한 국민의 높아진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지자체·보건소·지역 책임의료기관과의 협력 운영, 지역아동센터 방문 등 다양한 대외 활동을 펼침으로써 의료기관 중심의 캠페인을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환자안전문화로 발전시켰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인증원은 내·외부 심사를 거쳐 중대형·중소형 부문별로 대상 1곳, 최우수상 1곳, 우수상 2곳, 장려상 3곳 등 총 14곳을 선정했다.

중대형병원 부문은 ▷계명대학교 동산병원(대상) ▷원광대학교병원(최우수상) ▷광주보훈병원,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강남세브란스병원(우수상) ▷전북특별자치도 군산의료원, 전북대병원, 제주대병원(장려상)이 뽑혔다.

중소형병원 부문은 ▷부산노인전문제4병원(대상) ▷녹색병원(최우수상) ▷성원의료재단 영도참편한요양병원, 성북우리아이들병원(우수상) ▷팔팔요양병원, 근로복지공단 동해병원, 국립춘천병원(장려상)이 뽑혔다.

수상기관에는 의료기관평가인증원장상과 환자안전활동 지원금이 전달됐다.

중대형 부문 대상을 수상한 계명대학교 동산병원은 "소아 환자 중심 맞춤형 콘텐츠와 체험형 프로그램으로 환자·보호자, 의료진이 함께한 소중한 시간이었고, 앞으로도 환자 눈높이에서 안전한 의료환경을 만들어가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중소형 부문 대상을 수상한 부산노인전문제4병원은 "캠페인을 통해 환자·보호자뿐만 아니라 병원 의료진과 직원이 함께 참여하며 환자안전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다"라고 밝혔다.

서희정 사업혁신센터장은 "소아를 위한 안전한 의료는 생애 첫 순간부터 시작되는 환자안전의 출발점이자, 우리 사회 전체가 지켜야 할 기본 가치"라며 "특히 신생아와 어린이는 스스로 위험을 인지하거나 대처하기 어려운 만큼, 의료진의 세심한 주의와 보호자의 적극적인 참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