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 올바른 병원 선택권 보장"…의료기관평가인증원 개원 15주년

입력 2025-10-27 18:21:38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보건복지부 장관상, 의료기관평가인원장상, 개인 및 단체 각 10곳 전달
오태윤 원장 "글로벌 인증 및 환자안전 전문기관" 역할 강조

의료기관평가인증원은 27일 서울 글래드여의도에서 개원 15주년 기념식을 갖고 유공자 등에 표창을 전달했다. 인증원 제공
의료기관평가인증원은 27일 서울 글래드여의도에서 개원 15주년 기념식을 갖고 유공자 등에 표창을 전달했다. 인증원 제공

의료기관평가인증원(원장 오태윤)이 27일 개원 15주년을 맞아 글래드여의도에서 기념식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의료기관인증제도 발전과 인증제도 유공자 표창, 감사패 수여, 축사, 기념사, 초청강연 등으로 진행됐다.

보건복지부 신현두 의료기관정책과장은 축사에서 개원 15주년을 축하하며, "인증원이 지난 15년 동안 의료 질 향상과 환자안전 수준 제고에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인증제도가 현장 의료기관에 실질적인 변화를 이끌어낸 점을 평가하며, 앞으로도 실효성 있는 인증제도의 발전을 기대한다고 전했다. 정부는 인증제도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오태윤 원장은 기념사에서 "15년간 국민 건강과 안전을 지키기 위한 노력 덕분에 오늘날 이 자리에 섰다"며, "인증제도의 전문성과 환자안전보고학습시스템을 통한 안전 활동과 새로운 비전인 국민의 올바른 병원 선택권을 보장하는 글로벌 인증 및 환자안전 전문기관"임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오 원장은 "앞으로 AI와 디지털 헬스케어, 고령화 사회 등 큰 도전이 기다리고 있다"며 혁신적이고 유연한 조직으로 발전할 것을 다짐했다.

이날 기념식은 의료기관평가인증원 성과를 되돌아보고 미래 비전을 공유하는 뜻깊은 자리가 됐다.

한편, 유공자에는 표창이 전달됐다.

보건복지부 장관상에는 ▷김동영 가천대길병원 이비인후과 교수, ▷윤정희 경상국립대학교병원 의료질향상팀장, ▷정유성 더조은요양병원 행정국장, ▷안창현 경북대학교치과병원 교수, ▷이진화 모커리한방병원 간호부장, ▷박성국 백암정신병원 진료원장, ▷옥민수 울산대학교 의과대학 울산대학교병원 부교수, ▷박정아·조영롱·진보라 의료기관평가인증원 팀원이 선정됐다.

의료기관평가인증원장에는 ▷김세용 주식회사 에스이정보 부장, ▷양문술 부평세림병원장, ▷HK inno.N(단체), ▷JW생명과학(단체), ▷대한약품공업(주)(단체), ▷이진선·고연주·박지수·조소혜 이연주 의료기관평가인증원 팀원이 선정됐다.

감사패는 이원구 헬스경향 기자가 받았다.

의료기관평가인증원장 수상자 단체사진. 인증원 제공
의료기관평가인증원장 수상자 단체사진. 인증원 제공
보건복지부 장관상 수상자 단체사진. 인증원 제공
보건복지부 장관상 수상자 단체사진. 인증원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