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천시(시장 배낙호)는 농업기술센터에서 지난달 16일부터 모두 4회에 걸쳐 김천 자두, 포도 등 지역 농산물을 활용한 '김천 농산물 활용, 하우스 맥주 만들기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농업기술센터 가공교육장에서 진행되었으며, 수제맥주 전문가인 '와이모어크레프트' 김용현 대표가 강사로 참여해 김천 시민과 농업인 20명을 대상으로 수제 맥주 이론과 실습을 지도했다.
교육 과정은 ▷맥주 기초 이론과 입문 교육 ▷김천 자두 등 김천 대표 농산물을 활용한 맥주 만들기 실습 ▷맥주 병입 및 시음 ▷김천 포도를 이용한 간단 맥주 페어링 푸드 레시피 실습 등으로 구성됐다.
특히, 지역 특산물인 자두잼을 활용한 완전 곡물 맥주 만들기 과정은 수강생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았다.
수강생들은 직접 만든 IPA, 스타우트, 페일에일, 바이젠 등 에일 맥주 4종을 시음해 보면서 맥주와 발효식품의 매력을 만끽했다. 이들은 내년에는 심화 교육 과정을 개설해 줄 것을 요청했다.
정한열 김천시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이번 교육은 김천 농산물의 가치를 높이고 시장 가능성을 열어가는 의미 있는 교육이었다"라며 "앞으로도 특화 식품 개발 교육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김천 농업과 식품 산업을 함께 성장시켜 나가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