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양교육지원청, 수업-평가 혁신 디자인 연수로 미래 역량 UP!  

입력 2025-07-15 14:24:07 수정 2025-07-15 15:19:19

'성장 스토리'로 '학생의 삶'을 담다!

미래 역량 함양을 위한 수업-평가 디자인 연수 모습. 밀양교육지원청 제공
미래 역량 함양을 위한 수업-평가 디자인 연수 모습. 밀양교육지원청 제공

경상남도밀양교육지원청(교육장 박정화)은 7.11일부터 14일까지 관내 중학교 교육과정-수업(사회,과학)-평가업무 담당자 44명을 대상으로 '2025. 미래 역량 함양을 위한 수업-평가 혁신 디자인 연수'를 2회차 실시하였다.

이 연수는 지역의 교사들을 대상으로 사회 변화의 흐름에 발맞춰 교육 패러다임을 전환하고, 미래 사회를 살아갈 우리 학생들의 전인적 성장과 핵심 역량 함양이라는 교육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마련하였다.

1차 연수는 교사들의 실제적인 수업 역량 강화를 목표로, 역량별 수업 및 평가 방법의 다양한 연구 사례를 심층적으로 다루었으며, 특히 사회과 수업 사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공유하는 시간을 통해 참석자들의 높은 호응을 얻었다.

2차 연수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의 핵심 방향을 이해하고, 수행평가를 중심으로 한 깊이 있는 학습 설계 방법을 모색하는 데 중점을 두고 진행되었다. 특히, 학습의 본질을 꿰뚫는 핵심 질문, 학습 과정을 이끄는 유도 질문, 그리고 탐구력을 자극하는 탐구 질문 만들기에 대한 실습을 통해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유도하는 효과적인 질문 설계 기법을 익힐 수 있었다.

연수에 참여한 한 교사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의 핵심을 명확히 이해할 수 있었고, 백워드 설계를 통해 수행평가가 단순한 평가가 아니라 깊이 있는 학습을 유도하는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음을 깨달았다"며, "질문 만들기에 대한 실습은 앞으로 수업 설계에 큰 도움이 될 것 같다"고 소감을 전했다.

박정화 밀양교육지원청 교육장은 "이번 '삶을 담는 성장 스토리' 교육과정-수업-평가 혁신 디자인 연수는 우리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는 중요한 발걸음이 될 것"이라며, "교사들이 변화하는 교육 환경 속에서 전문성을 강화하고, 학생들이 행복하게 배우며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는 데 든든한 지원군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