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주군, 아동정책 선도 지자체로 '우뚝'

입력 2024-12-09 11:05:26 수정 2024-12-09 14:23:33

성주군은 아동정책시행계획 우수 지자체 보건복지부 기관표창을 수상했다. 성주군 제공
성주군은 아동정책시행계획 우수 지자체 보건복지부 기관표창을 수상했다. 성주군 제공

경북 성주군이 제12회 아동정책포럼에서 아동정책분야 우수 지자체로 선정돼 보건복지부로부터 기관표창을 수상했다. 이번 수상은 성주군이 아동 친화적 환경 조성과 돌봄 서비스 강화에서 보여준 혁신적인 성과를 인정받은 결과다.

아동정책분야 평가는 ▷아동의 참여권 보장 ▷놀이·여가 환경 ▷공적 아동보호체계 구축 ▷온종일 돌봄 서비스 이용률 등 아동의 삶에 직결되는 요소를 기준으로 이뤄진다. 성주군은 각 지표에서 우수한 성과를 달성하며 전국적인 모범 사례로 주목받았다.

성주군은 어린이 전용 놀이 공간인 '놀벤져스' 1·2·3호를 비롯해 아이나라 키즈교육센터, 성산동고분군전시관 어린이체험실, 참외랑 아이랑 테마파크 등 다채로운 아동체험시설을 조성했다. 이러한 시설은 아동의 여가와 교육을 모두 충족시키며, 부모와 아이가 함께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자리 잡았다.

특히 성주보건소는 출산과 육아를 아우르는 지원 체계를 강화해 호평을 받고 있다. ▷출산양육지원금 확대 ·성주아기보험 7년 보장 ▷소아청소년과 전문 진료 ▷도담도담 실내놀이터 무료 운영 등 임신부터 양육까지 끊김 없는 지원을 통해 주민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이병환 성주군수는 "저출생 문제 해결을 위한 핵심은 아동과 부모가 행복한 환경을 만드는 것"이라며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성주, 낳을수록 더 행복한 성주를 만들기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