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밤 윤석열 대통령이 선포한 '비상계엄'이 4일 새벽 야권 주도로 '해제'된 가운데, 108명 국민의힘 소속 국회의원 가운데 계엄해제 결의안 투표에 참여한 18명을 제외한 90명 중 1명인 안철수 국회의원이 페이스북으로 짧게 입장을 밝혔다.
▶안철수 의원은 4일 오전 2시 28분쯤 페이스북을 통해 "우선 혼자라도 국회 담 넘어 본회의장에 왔다"고 현재 국회 본회의장에 도착해 있음을 알렸다.
이어 "(국민의힘)당사에 있는 의원들도 국회로 오라 연락했다"고 덧붙였다.
계엄해제 결의안 투표에 불참한 국민의힘 의원들 중에선 안철수 의원에 앞서 추경호 원내대표가 국회 본관에서 기자들을 만나 "(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 긴급담화를)저도 뉴스를 보고 알았다"고 말하기도 했다.
그는 계엄해제 결의안 투표에 참여하지 않은 연유를 두고 "당사에 있는 의원들과 소통하고 의원들 뜻을 기초로 해서 원내대표로서 당의 입장을 정해야 해 제가 들어가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날 계엄해제 결의안 투표에 참여 및 찬성한 190명 의원 가운데 국민의힘 소속은 18명이다.
명단은 다음과 같다.(이하 가나다 순)
곽규택 김상욱 김성원 김용태 김재섭 김형동 박수민 박정하 박정훈 서범수 신성범 우재준 장동혁 정성국 정연욱 조경태 주진우 한지아
불참한 국민의힘 의원 90명 명단은 다음과 같다.
강대식 강명구 강민국 강선영 강승규 고동진 구자근 권성동 권영세 권영진 김건 김기웅 김기현 김대식 김도읍 김미애 김민전 김상훈 김석기 김선교 김소희 김승수 김예지 김위상 김은혜 김장겸 김정재 김종양 김태호 김희정 나경원 박대출 박덕흠 박상웅 박성민 박성훈 박수영 박준태 박충권 박형수 배준영 배현진 백종헌 서명옥 서일준 서지영 서천호 성일종 송석준 송언석 신동욱 안상훈 안철수 엄태영 유상범 유영하 유용원 윤상현 윤영석 윤재옥 윤한홍 이달희 이만희 이상휘 이성권 이양수 이인선 이종배 이종욱 이철규 이헌승 인요한 임이자 임종득 정동만 정점식 정희용 조배숙 조승환 조은희 조정훈 조지연 주호영 진종오 최보윤 최수진 최은석 최형두 추경호 한기호
이밖에, 더불어민주당에서는 김민석 김정호 박수현 박용갑 이개호 이광희 이기헌 이병진 이춘석 장종태 전재수 정동영 박범계 추미애 황정아 의원이 불참했다.
진보당에서는 윤종오 의원, 개혁신당에서는 이준석 이주영 의원이 불참했다.
이들의 불참 사유를 살펴보면, '판단 보류' 차원에서 당사 등 국회 인근에 머무르는 모습을 보인 경우가 적잖고, 그 외 현장 군·경에 의해 저지당해 어쩔 수 없이 투표에 참여하지 못했거나 개인 사정으로 국회에 늦게 도착했다.
댓글 많은 뉴스
TK통합 여론조사…대구시민 68.5%·경북도민 62.8% '찬성'
"대구경북 행정통합 찬성" 시·도민 70% 육박 (종합)
조국 "금투세 폐지에도 주식장 대폭락…이게 포퓰리즘"
대구 찾은 이재명 "TK 현안 해결 힘 보탤 것…공항 이전 등 정부 지원 없어 난항"
'비상계엄' 국민 공감대 있었나…윤 대통령 책임론 대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