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예천농산물축제 11월 1일 개막 '우수농특산물 한자리서'

입력 2024-10-30 11:40:50 수정 2024-10-30 12:05:58

한천체육공원서 다양한 볼거리, 즐길거리, 먹거리 제공

11월 1일부터 3일까지 한천체육공원에서 열리는 2024 예천농산물축제 포스터. 예천군 제공
11월 1일부터 3일까지 한천체육공원에서 열리는 2024 예천농산물축제 포스터. 예천군 제공

경북 예천군은 다음달 1일부터 3일까지 3일간 한천체육공원 일원에서 '2024 예천농산물축제'를 연다.

올해 축제는 '가장 예천다운 축제, 함께 축제, 함께 예천'이란 주제로 ▷예천사과월드컵 ▷예천쪽파페스타 등 2가지 테마로 나눠 펼쳐진다.

지난해 큰 호응을 얻은 '예천사과월드컵'은 관람객 블라인드 테스트 방식으로 진행된다. 올해 새롭게 선보이는 '예천쪽파페스타'에선 전국 쪽파 종구 유통의 60% 이상을 차지하며 잎쪽파 생산을 주도하고 있는 '예천쪽파'의 우수성을 알리고, 잎쪽파 생산을 촉진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만나볼 수 있다.

예천농산물축제는 볼거리, 즐길거리, 먹거리 등 3박자를 갖췄다는 평가를 받는다. 예천국악제, 청단놀음 공연, 힐링예천 팜콘서트, 예천군민 노래자랑, 전시 등 볼거리는 물론 전통놀이 체험, 곤충체 험, 목재문화 체험 등 즐길거리와 인절미‧쪽파 시식회 등 먹거리까지 풍성하게 펼쳐진다.

체험부스에서는 ▷전통놀이 체험(전통놀이 체험, 농기계 유아전동차 체험) ▷떡메치기 체험 ▷참기름 짜기 ▷곤충 체험 ▷목재문화 체험 등 다양하고 이색적인 체험을 즐길 수 있다.

축제장 내 무대에서는 관람객의 오감을 만족시켜줄 다양한 이벤트가 펼쳐진다.

첫날에는 각 읍면에 쪽파김치의 달인들이 올라 최고의 쪽파김치를 가리는 '예천쪽파김치경연대회'가 열린다.

둘째 날 오전에는 '예천사과월드컵' 16강과 8강전이 진행되고 오후 2시부터는 예천쪽파 음식 시연과 시식회가 펼쳐진다. 오후 5시에는 왁스, 뉴진스님, 신성, 정다경, 영기 등 인기 가수가 출연하는 '힐링예천 팜콘서트'가 이어진다.

마지막 날에는 ▷제8회 예천군민 노래자랑 ▷제7회 예천청단놀음 정기발표 공연 ▷예천사과월드컵 우승자 시상 ▷생산자단체 및 우수 친환경농산물 시상 등과 함께 폐막식이 펼쳐진다.

예천농산물축제는 지역의 우수농산물을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다는 점에서 매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생산자단체 위주로 운영하는 읍·면 부스에서는 신선하고 품질 좋은 농산물을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하고 농산물을 활용한 체험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예천사과와 예천쪽파 등 농산물을 반값에 구매할 수 있는 할인행사와 함께, 농특산물 구매 스탬프 투어 등과 같은 이벤트를 통해 경품도 제공한다.

김학동 예천군수는 "군민과 관광객 모두 주인공이 돼 즐길 수 있는 축제를 준비했다"며 "축제장을 방문해 함께 즐기고면서, 힘든 여건 속에서도 수확의 결실을 맺은 농업들에게 힘이 될 수 있도록 우수한 예천농산물도 많이 구매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