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태풍 앞 車부품사 10곳 중 9곳 사업 다각화 무방비…대구 직격탄 우려

입력 2024-10-07 18:30:00 수정 2024-10-07 21:09:33

친환경차 올라탄 완성차 업계, 부품사 실적 개선 아직
국내 부품사 사업 다각화 대응 10% 미만…대구 산업계 타격 우려

대구의 한 자동차부품 생산공장 모습. 매일신문 DB
대구의 한 자동차부품 생산공장 모습. 매일신문 DB

자동차 산업이 전환기를 맞으면서 부품사들의 위기감도 고조되고 있다. 대구의 경우 차부품 산업이 지역 경제에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하는 만큼 대응력 강화가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미래차 전환 태풍 앞 부품사

한국신용평가가 발간한 '자동차 및 부품업체 2024년 상반기 정기평가 결과 및 하반기 전망'에 따르면 국내 완성차 업체의 수익성은 2020년 이후 매년 상승해 영업이익률이 10%를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차부품 업계의 평균 영업이익률은 3% 내외로 낮게 유지되고 있다.

한국신용평가는 부품사의 실적 개선이 제약되는 요인에 대해 "전기차를 포함한 친환경차 부품 관련 개발비용 부담이 높아졌으나, 생산시설의 낮은 가동률로 인한 고정비 부담이 높다"며 "올 하반기에도 전년도와 유사하거나 성장 폭은 크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특히 중소기업이 절대 다수를 차지하는 차부품 업계 특성 상 사업 전환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한국자동차연구원이 갤럽 리서치와 함께 조사한 자동차 부품산업 실태조사 결과를 보면, 사업 다각화를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고 답한 기업은 전체 7.1%에 불과했다. 국내 부품사 10곳 가운데 9곳(92.9%)은 사업전환에 대한 준비가 미흡한 셈이다.

다만, 사업 다각화 준비를 하고 있지 않다고 답한 기업의 41.3%는 향후 사업전환이 필요하다고 체감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현재 내연차에 필요한 부품은 약 2만5천~3만개 수준이지만 전기차를 포함한 친환경차의 경우 부품 수가 절반 수준으로 줄어든다. 엔진 등 내연차 전용 부품군에 속하는 부품을 생산하는 기업이 변화에 대응하지 못하면 시장에서 퇴출되는 수순을 밟을 가능성도 있다.

◆절치부심 대구 산업계

대구는 자동차 부품 산업이 지역 제조업 출하액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대구테크노파크(대구TP)의 대구산업통계브리프 보고서를 보면 자동차 부품 분야가 지역 제조업 부가가치의 25.4%를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관련 기업들이 사업전환에 대응하지 못할 경우 산업계 전반이 심각한 타격을 입을 수도 있다. 소재와 부품, 모듈·시스템을 아우르는 산업 생태계 강화가 시급한 상황이다.

다만, 새로운 기회를 맞을 것이란 긍정적 전망도 공존한다. 신규 부품 수요를 선점하는 것은 물론, 미래 모빌리티에 탑재되는 기존 부품의 성능을 개선하면서 가시적인 성과를 내는 기업도 적지 않다.

최근 지역 기업들이 사업재편 승인을 받는 데 성공하며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 사업재편은 기업활력법을 근거로 사업 혁신과 구조 변경에 나서는 기업을 지정하고 금융·세제 등 혜택을 주고 일부 규제를 유예해 주는 제도로 주로 중소기업의 신산업 진출을 돕는다.

지난해 기준 사업재편 승인을 받은 미래차 분야 대구 기업은 24곳으로 전체 16%를 차지했다. 올해도 신한정공, 평화산업, 피에프에스 등도 사업재편 승인을 획득하는 데 성공했다.

앞서 삼보모터스는 삼보프라텍, 이노컴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사업재편 승인을 받았고 이후 전기차 부품 분야에서 수익성이 개선, 지속적으로 외연을 확장하고 있다. 또 이래에이엠에스, 경창산업, 평화발레오 등 지역을 대표하는 기업들이 잇따라 사업재편 승인을 받으며 산업 생태계를 강화하는 데 일조하고 있다.

이상길 대구상공회의소 상근부회장은 "대구는 자동차부품이 산업의 영향력이 높은 지역으로, 친환경차로 급변하는 경영 환경에 대응하는 것이 특히 더 중요하다. 개별 기업의 노력과 더불어 연계를 통한 시너지 효과 창출이 필요한 시점이다. 영세 부품사들의 사업 전환을 지원하기 위한 적극적인 제도가 뒷받침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구 주요기업 사업재편 승인 현황(자료 : 산업통상자원부)

기업명/ 기존사업/ 신규사업

삼보모터스/ 내연기관 변속기, 엔진 부품/ 수소차 수소저장탱크, 배터리 모듈
이래에이엠에스/ 내연차 구동·제어 부품/ 전기차 구동부품
경창산업/ 변속기 부품/ 전기차 구동모터
카펙발레요/ 내연기관차 구동계, 엔진부품/ 전기차 배터리 시스템 조립품
피에이치에이/ 자동차 도어무빙 시스템/ 자율주행차량용 도어제어시스템
평화산업/ 차량용 방진, 호스/ 전기차 전용 에어서스펜션

한국자동차연구원 제공
한국자동차연구원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