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미래 인재 '청소년 대상' 김려원 양 대상

입력 2024-04-22 16:38:42 수정 2024-04-22 18:06:24

우수상 권영웅·최하은·김성찬…장려상 김소희·이승준·최수인
내달 18일 '청소년 축제' 시상

대구시 청소년 대상 김려원 대상 수상자
대구시 청소년 대상 김려원 대상 수상자

대구시는 제36회 청소년대상 수상자로 대상에 유가중 김려원 학생을 선정했다.부문별 우수상으로 효행선행 권영웅, 창의인재 최하은, 푸른성장 김성찬, 장려상으로 효행선행 김소희, 창의인재 이승준, 푸른성장 최수인 등 총 7명을 선정했다.

지역의 모범 청소년을 자랑스러운 시민으로 양성하기 위해 대구시는 효행, 선행 등 각 분야에서 귀감이 되는 9세 이상 24세 이하의 청소년을 발굴해 포상해 왔으며, 1989년부터 2023년까지 총 236명(대상 34명, 우수상 105명, 장려상 97명)의 수상자를 선정했다.

대구시 청소년대상 효행선행 우수상 권영웅
대구시 청소년대상 효행선행 우수상 권영웅

영예의 대상으로 선정된 김려원(여, 유가중 1학년) 학생은 과학 발명 및 탐구에서 우수한 능력을 바탕으로 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 3년 연속 입상, 전국 무한상상 과학탐구 서바이벌대전 대상(교육부장관상) 외 3회 입상, 과학전람회 등에서 4회 입상, 국제 무한상상 생활발명 경진대회 대상(대구광역시장상) 외 6회 입상하는 등 과학, 메이커, 창의 융합 부분에서 우수한 능력을 인정받았다.

효행선행 부문 권영웅(남, 영남중 3학년) 학생은 조부님과 부모님에게 남다른 효심으로 편찮으신 조부와 병원을 함께 다닐 뿐 아니라, 영남중 프론티어학생회 회장으로 연탄 기부와 배달 봉사 및 에덴동산요양원 봉사를 실천하는 등 남다른 봉사정신으로 선행을 실천해 왔다.

창의인재 우수상 최하은
창의인재 우수상 최하은

창의인재 부문 최하은(여, 성동초 6학년) 학생은 대한민국 학생창의력 챔피언대회 최우수상, 해양과학 메이커톤 발명대회 해양과학상, 세계 창의력 올림피아드 금상 등 다수의 대회에 입상했고, 대구 오페라유스콰이어 단원으로 활동하면서 대구 국제 오페라축제, 힐링 동요콘서트, 청소년 합창페스티벌 등에도 참여했다.

대구시 청소년대상 푸른성장 우수상 김성찬
대구시 청소년대상 푸른성장 우수상 김성찬

푸른성장 부문 김성찬(남, 대구대 3학년) 학생은 청소년 참여활동에 관심을 가지고, 청소년 참여위원회, 청소년 특별회의, 참여정책자문단 등의 활동을 통해 지역 청소년의 참여권리와 권익증진을 위해 노력해 청소년 전문가로서의 꿈을 향한 활동을 적극 실천하고 있다.

효행선행 부문 장려상 김소희(여, 경운대 1학년) 학생은 대구청소년문화의집에 청소년 물품 1백만 원 상당을 기부하고 어린이도서 310권을 기부하는 등 다양한 봉사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창의인재 부문 장려상 이승준(남, 국제고 1학년) 학생은 특허청 청소년발명기자단으로 활동하며 초·중등 'SW·AI 영재 아카데미 해커톤', '대구SW미래채움 튼튼페스티벌', '한국학생창의력올림픽' 등 다양한 대회에서 입상했다.

푸른성장 부문 장려상 최수인(여, 강동고 3학년) 학생은 생명존중 및 환경보호에 대한 강한 의지를 가지고 이상기후 사진전, 탄소중립 실천 매니페스토 포토존 운영, 유기동물 보호를 위한 기부프로젝트 운영 등 동물보호 활동을 실천하고 있다.

자랑스러운 7명의 청소년은 오는 5월 18일 동성로 28아트스케어에서 개최되는 '청소년 문화축제'에서 시상할 예정이다.

송기찬 대구시 청년여성교육국장은 "대구시는 각 분야에서 모범과 두각을 나타내는 청소년을 발굴 및 시상해 올바른 청소년 상을 정립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 대구시의 미래를 이끌어 갈 주역으로서 많은 활약을 기대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