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그룹 '임원 주 6일 근무' 그룹 전체로 확대

입력 2024-04-17 18:16:06 수정 2024-04-18 09:00:27

"부장급 이하 직원들은 절대 동원돼선 안돼"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서초사옥 모습. 연합뉴스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서초사옥 모습. 연합뉴스

삼성그룹이 '임원 주 6일 근무'를 그룹 전체로 확대하기로 결정했다.

17일 조선일보 등에 따르면, 삼성그룹이 삼성전자를 비롯한 일부 계열사에 적용되던 '임원 주 6일 근무'를 그룹 전체로 확대하기로 한 것으로 확인됐다.

삼성 삼성SDI, 삼성전기, 삼성SDS, 삼성디스플레이 등 각 계열사 인사팀은 최근 임원들에게 주말 이틀 중 하루는 출근해서 근무하라는 권고가 전달된 것으로 알려졌다. 전달 방식은 공문 대신 구두 전달, 임원 단체 채팅방, 이메일 등을 통해 주 6일 근무 권고가 전달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삼성 임원들은 미리 잡아놓은 주말 약속을 취소하는 등의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삼성 한 계열사의 임원은 "지금 전자 상황이 안 좋은데, 전자가 안 좋으면 계열사와 국가 경제 전체가 다 안 좋은 것이기 때문에 경각심을 갖고 위기 극복에 동참하자는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삼성 내부에선 반응이 엇갈린다. "우리(삼성)가 정말 위기 상황에 처해있다는 의미"라는 반응도 있고, "위기를 극복하겠다며 주 6일 근무를 하는 게 시대의 흐름에 맞느냐"는 부정적인 견해도 나온다.

삼성의 한 관계자는 "임원 주 6일 근무 권고가 전파되면서 부장급 이하 직원들이 절대 동원돼선 안 된다는 지침이 같이 전달됐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