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K-방산 도시 구미 제대로 키우자

입력 2024-04-18 05:00:00

국방부는 지난 2021년 한국형 미사일방어체계 KAMD 중 북한의 장사정포 공격을 막는 LAMD 개발을 결정했고, 지난 1월 LIG넥스원 구미2하우스에 LAMD 전용 조립·점검장 구축을 완료했다. 이스라엘 아이언돔(고도별 대응 다중 방공망) 수입 대신 한국 상황에 맞춰 자체 개발에 나선 것이다. 한국판 사드로 불리는 L-SAM은 고고도 방어, 한국형 패트리엇 '천궁-Ⅱ'는 중고도 방어를 맡는데 모두 구미에서 개발·양산된다.

현존 방공 시스템 중 가장 뛰어나다는 이스라엘 아이언돔은 미사일 요격률이 90%를 웃돌지만 하루 운용 비용만 1조4천억~1조8천억원에 달할 만큼 고비용 체계다. 구미에서 만드는 천궁-II는 탄도탄, 항공기 등 공중 위협에 동시 대응이 가능한 유도무기 체계로, 미국 패트리엇 미사일에 비해 가격은 4분의 1, 납기는 훨씬 빠르다. 지난 2022년 아랍에미리트(UAE), 지난해 11월 사우디아라비아가 4조원어치 넘게 구매 계약한 이유다. 중동 지역 위기감 고조로 수출 물량은 훨씬 더 커질 전망이다.

뛰어난 가성비와 짧은 납기까지 매력적인 장점을 두루 갖춘 구미의 첨단 무기들은 미국 시장에까지 진출할 전망이다. LIG넥스원의 유도로켓탄 '비궁'이 K-방산 최초로 미국 수출을 추진하고 있고, 추가로 휴대용 지대공 미사일 '신궁' 등의 수출도 타진하고 있다.

그러나 산업연구원 조사에 따르면 미국 헌츠빌, 포트워스와 프랑스 툴루즈 등 100여 년 역사의 방산클러스터 도시 대비 구미·대전·창원 3곳의 경쟁력은 아직 60~70% 선이다. 지난해 12월 윤석열 대통령은 '방산수출전략회의'에서 2027년까지 '세계 4대 방산 강국' 도약 목표를 제시했고, 정부는 상반기 중 '방산 수출 및 혁신성장 생태계 조성 대책'을 발표할 계획이다. 구미는 '방산부품연구원' 유치에 더 박차를 가해야 한다. 이를 놓치면 국책연구기관 한 곳 없는 방산 도시가 될 수도 있다. 구미 유치의 당위성은 충분하다. 민·관 협력에다 정치권의 전폭적 지원이 필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