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리집 모든 정보 담아… 오픈 AI보다 정확한 답변 제공
채팅하듯 질문하면 관련 자료와 정보 찾아줘 편리
경북도교육청이 15일 본청 홈페이지(누리집·http://gbe.kr) 이용자를 도울 수 있는 '인공지능 GBee봇' 서비스를 오픈했다.
GBee봇 강치(독도에 살던 바다사자과 생물)는 본청 누리집의 모든 정보를 담고 있으며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이용자의 질문 의도를 파악하고 정제된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최적화된 답변을 선별·제공함으로써 오픈 AI보다 정확한 답변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이용자들은 누리집에 접속해 우측 하단에 있는 GBee봇 아이콘을 클릭하면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AI에게 채팅하듯 질문하면 관련 정보와 방법을 안내해 준다. 해당 서비스는 별도 회원가입이나 앱 설치 없이 원하는 시간에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통해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제공 서비스 영역은 직원과 업무 분담 안내, 민원 신청과 처리결과, 채용 공고와 합격자 발표 확인, 입학 관련 정보, 정보공개 청구와 처리결과, 검정고시 관련 정보 등 총 8개다.
경북교육청은 앞으로도 최적화된 답변 제공과 함께 실효성 있는 서비스를 위해 주기적으로 인공지능 학습데이터베이스 정제작업을 거칠 계획이다. 또 법령 개정과 절차 변경 등 주요 정보의 변경이 있는 경우 관련 부서 검토를 통해 선제적으로 품질관리를 추진한다. 올해 하반기에는 상반기 운영 데이터 분석을 통해 답변 정확도를 높이고 학교 행정 자료 안내까지 서비스 범위를 확대할 예정이다.
장중찬 경북교육청 예산정보과장은 "인공지능 GBee봇을 통해 도민들의 궁금증을 빠르고 정확하게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이재명 "TK 2차전지·바이오 육성…신공항·울릉공항 조속 추진"
대법원, 이재명 '선거법 위반' 사건 전원합의체 회부…노태악 회피신청
한덕수 "24일 오후 9시, 한미 2+2 통상협의…초당적 협의 부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