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평가형자격 운영 대상까지… 교육·취업 모두 잡아
경북기계공업고등학교(대구 달서구 상인동)는 높은 취업률과 더불어 각종 지원사업 선정을 통해 미래산업 변화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
한때 대구 유일의 마이스터고였던 경북기계공고는 21세기 지식·정보화 사회를 선도할 기술인 육성을 목표로 1978년 개교해 지금까지 그 명성을 이어오고 있다.
이 학교는 2022학년도 졸업생 287명 중 274명이 우수 기업 취업에 성공하며 취업률 95%를 달성해 눈길을 끈다. 이러한 결실은 단순히 취업자 수가 많을 뿐 아니라 학생들이 희망하는 기업에 대거 취업했다는 점에서 더욱 특별하다. 졸업생 취업 현황을 살펴보면, ▷삼성전자·현대자동차 등 대기업 52명 ▷한국수력원자력, 한국철도공사 등 공기업·공공기관 7명▷유망 반도체 기업 91명 ▷지역 유망 기업 등 124명 등으로 화려한 실적을 자랑한다.
이러한 성과는 학교의 노력으로 교육부 각종 지원사업에 선정됨으로써 학생 교육 역량 강화를 위해 최선을 다했기에 거둘 수 있었다.
대표적으로 '마이스터고 재도약 지원사업'에 지원해 신청 학교 중 가장 우수한 평가를 받은 것을 꼽을 수 있다. 이는 교육부가 마이스터고 도입 이후 15년이 지난 학교의 교육환경을 개선하고 직업교육 선도모델의 지속성을 제고하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전국 마이스터고 54개교 중 5개교를 선정해 학교당 5억원을 지원한다. 이 사업을 통해 경북기계공고는 AI·SW 기반 스마트 제조 기술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고, 디지털 대전환 시대의 산업 기술 변화에 대비하는 산업 수요 맞춤형 고교로 재도약할 수 있었다.
지난 9월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 주최로 열린 올해 산업기사 과정평가형 우수교육훈련과정 경진대회에서 정규교육기관 부문 '대상'(고용노동부 장관 표창)을 수상한 것도 빼놓을 수 없다.
경북기계공고는 2020학년도 입학생을 시작으로 ▷기계설계산업기사 ▷컴퓨터응용가공산업기사 ▷기계설계산업기사 ▷금속재료산업기사 ▷생산자동화산업기사 ▷전자산업기사 등 6개 학과에서 과정평가형 자격을 운영해 오고 있다. 특히 자동화시스템과에서 운영하는 생산자동화 산업기사 과정은 2022년도 81.25%, 2023학년도엔 94%가 합격해 합격률이 대폭 상승한 성과를 달성함으로써 대상 수상의 영예를 안을 수 있었다.
한편 경북기계공고는 1차 서류 전형과 2차 전형인 심층면접 및 신체검사를 거쳐 2024학년도 신입생 234명을 선발할 예정이다.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이재명 "TK 2차전지·바이오 육성…신공항·울릉공항 조속 추진"
이재명, 민주당 충청 경선서 88.15%로 압승…김동연 2위
전광훈 "대선 출마하겠다"…서울 도심 곳곳은 '윤 어게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