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기평, 스웨덴연구원과 ‘첨단 모빌리티 협력’ 업무협약

입력 2023-09-06 15:13:32

전력반도체·미래차·친환경 선박 등 협력 확대

산기평과 스웨덴국립연구원이 첨단 모빌리티 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산기평 제공
산기평과 스웨덴국립연구원이 첨단 모빌리티 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산기평 제공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이하 산기평)은 지난 4일(현지시간) 스웨덴 예테보리에서 스웨덴국립연구원(RISE)과 첨단 모빌리티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스웨덴국립연구원은 스웨덴 정부가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출연 연구소 등 연구기관 30곳을 통합해 설립한 유럽 최대 규모 연구기관이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산기평 등 한국 기관들은 스웨덴국립연구원과 ▷전력 반도체 ▷자율주행차 등 미래차 ▷친환경 선박 등의 분야에서 기술 협력을 확대할 계획이다.

스웨덴국립연구원은 친환경 선박 분야에서 한국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이 지원하는 산업기술 연구개발에 참여해 국내 연구 기관과 친환경 선박 풍력 추진 시스템 개발을 위한 협력을 추진키로 했다.

전윤종 산기평 원장은 "글로벌 공급망 재편에 기민하게 대응하려 북유럽의 혁신 강국인 스웨덴과의 산업기술 협력을 증진할 수 있는 자리가 마련돼 뜻깊다"며 "한국과 스웨덴의 호혜 협력 추진이 우리나라 첨단 모빌리티 산업의 기술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