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대구문화예술진흥원 '대구 관광 스타트업 육성사업' 성황리 종료

입력 2023-02-20 10:19:54

대구시와 (재)대구문화예술진흥원(이하
대구시와 (재)대구문화예술진흥원(이하 '문예진흥원')은 3대 문화권 관광진흥사업의 일환으로 진행한 대구 관광 스타트업 육성사업을 성황리에 마쳤다. 대구문화예술진흥원 제공

대구시와 (재)대구문화예술진흥원(이하 '문예진흥원')은 3대 문화권 관광진흥사업의 일환으로 진행한 대구 관광 스타트업 육성사업을 성황리에 마쳤다.

대2018년부터 2년마다 추진된 대구 관광 스타트업 육성 사업을 통해 지금까지 총 18개 팀의 관광 스타트업을 육성됐다. 특히 지난 2기 스타트업 공모전에서 대상을 수상한 기업은 현재 6억원 정도의 투자유치 성과를 보였다.

이번 스타트업 육성 사업에는, 지역 스타트업 기업 10개사가 선정돼 교육 및 컨설팅 프로그램을 제공받아 기존 아이디어를 발전시키는 것은 물론, 관광 산업 전반의 노하우와 지식을 컨설팅 받았다. 또한, 스타트업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인 자금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대 4천만원까지의 사업화 자금을 지원받아 사업 아이템의 시장 매력도를 높였다.

사업 아이템은 ▷대구 관광지 미션수행 게임 플랫폼((주)파코웨어) ▷판매되지 못한 대구 대표 농산물을 활용한 수제 발효 음료·주류 개발((주)비네스트) ▷AR 기술 활용 가상 대구 미술품 전시 플랫폼(제이엠) ▷택시미디어를 통한 대구 관광 콘텐츠 송출((주)키즐코리아) ▷약령시 한약 재료를 활용한 무카페인 대체 커피 개발((주)아그로스) ▷메타버스 실감형 대구 관광 플랫폼((주)퀘스터) ▷대구 여행상품 제안 및 비교 플랫폼((주)사업노트) ▷대구 스포츠 소셜 여행 서비스((주)트립소다) ▷아웃도어 인터렉티브 대구 관광 콘텐츠 플랫폼((주)플레이더월드) ▷세줄일기와 떠나는 대구 사색여행 플랫폼((주)윌림)의 아이템 등이다.

현재까지 선정된 10개 기업에 약 3억원의 투자 자금이 유치됐고, 매출은 106% 성장, 고용률은 195% 성장을 이끌어내면서 대구 관광 스타트업 육성사업 참여 이후 지속적인 성장을 이뤄내고 있다.

강성길 문예진흥원 관광본부장은 "관광 분야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큰 타격을 받았다. 그러나 이번 사업은 이러한 어려운 상황에서도 새로운 아이디어와 창업을 시도하는 분들에게 기회를 제공했다. 앞으로도 우리 지역의 관광 경쟁력을 높이고, 새로운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