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의회 이선희 예결위원장·조용진 의원, 대한민국사회발전대상 수상

입력 2023-01-24 06:30:00

이선희 위원장, 예산 낭비 막고 효율적 운영·재정건전성 확립 기여
조용진 의원, 교육환경 개선 위한 다양한 노력·현장중심 의정 활동 펼쳐

2022년 대한민국사회발전대상 지방자치 의정부문 대상을 수상한 경북도의회 이선희 예산결산특별위원장. 이선희 위원장 제공
2022년 대한민국사회발전대상 지방자치 의정부문 대상을 수상한 경북도의회 이선희 예산결산특별위원장. 이선희 위원장 제공

경북도의회 이선희 예산결산특별위원장(청도)과 조용진 의원(김천)이 19일 한국언론진흥재단에서 열린 '2022년 대한민국사회발전대상'에서 지방자치 의정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대한민국사회발전대상'은 지방자치와 국회의정, 교육, 언론 등 각 분야에서 사회 발전에 중추적인 역할과 진흥에 공이 큰 주요 인물과 단체 등에게 수여되는 상이다.

특히 지난해는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이 시행되면서 지방의회의 권한과 위상 제고, 진정한 지방자치 실현이 지방의회의 핵심의제였던 한 해로 두 의원의 수상은 그 의미가 깊다.

우선, 이선희 위원장은 지역 예산의 투명한 집행과 내실화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경북도의회 제12대 초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서 경북도 및 경북도교육청 전체 예산을 빈틈없이 살펴 예산 낭비를 막고, '경상북도 공공기관 출연금 등의 정산에 관한 조례'를 대표 발의하는 등 예산의 효율적 운영과 재정건전성을 확립하는데 기여했다.

또 이 위원장은 합리적인 도정견제를 통한 지방의회의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기획경제위원회 위원으로서 2022년 예결산심의, 행정사무감사 등에서 ▷소상공인 지원 ▷역외 기업 투자유치 ▷신성장산업 발굴 ▷청년인구유입 촉진 등에 대한 정책적 대안 제시로 도민의 목소리를 대변하여 도정을 효과적으로 견제하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 위원장은 "지난해는 지방의회의 역할에 중요한 변곡점이 된 한 해로 2022 지방자치의정 부문 대상은 매우 영광스럽다"며 "앞으로 더욱더 무거운 책임감을 가지고 지방의정 발전과 도민을 위한 의정활동을 펼쳐나가겠다"고 밝혔다.

조용진 의원도 '경상북도교육청 민원처리담당자 보호 및 지원 조례'를 대표 발의해 민원 처리 담당자의 인권 증진에 기여하였고, 교육청을 대상으로 한 행정사무감사에서 방수공사 공법선정과정에 공정성과 투명성이 미비하다는 지적을 통해 제도개선을 끌어내는 등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다양한 노력과 현장 중심 의정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친 공을 인정받았다.

조 의원은 "민생의 현장 곳곳을 누비며 발로 뛴 그간의 노력을 인정받아 기쁘다"며 "앞으로도 초심을 잃지 않고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도민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발굴하고 실천하겠다"라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2022년 대한민국사회발전대상 지방자치 의정부문 대상을 수상한 경북도의회 조용진 의원. 조용진 의원 제공
2022년 대한민국사회발전대상 지방자치 의정부문 대상을 수상한 경북도의회 조용진 의원. 조용진 의원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