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언제든 증시로 유입될 수 있는 자금을 말하는 금융 용어로, 투자자 예탁금, 파생상품거래 예수금, 환매조건부 채권(RP), 위탁매매 미수금, 신용거래융자 잔고, 신용 대주 잔고 등을 합한 것을 말한다. 최근 증시가 약세를 보이고 금리와 환율이 상승하면서 '이것'의 규모가 한 달 새 4조원 이상 내려갔다. 무엇일까?(힌트 8월 3일자 매일신문 10면)
2. 시설 등에 집단으로 거주하는 가구를 제외한 일반 가구 가운데 친족이 아닌 타인으로 구성된 5인 이하 가구를 의미하는 말이다. 마음이 맞는 친구들끼리 함께 살거나 결혼하지 않고 동거하는 가구가 여기에 포함되는데, 통계청에 따르면 여기에 속하는 가구원이 지난해 처음으로 100만명을 돌파했다. 무엇일까?(힌트 8월 2일자 매일신문 6면)
3. 대구 중·동·남·달서구가 '이 지역'에 지정됐다. 미분양이 증가하거나 해소가 잘 안되거나, 미분양 발생 우려가 있거나 모니터링이 필요한 경우에 지정되는데, 이 때문에 해당 지역의 분양 시기나 분양가 등이 조절될 전망이다. 주택사업자가 해당 지역에서 사업부지를 사들일 경우 주택도시보증공사의 분양보증 예비 심사를 받아야 하고, 토지를 매입한 사업자도 분양보증을 받으려면 사전심사를 거쳐야 한다. 무엇일까?(힌트 8월 1일자 매일신문 1면)

4. 지난 2일 '이 사람'의 타이완 방문으로 중국과 미국 사이의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2019년부터 미 하원의회 의장이며 2007~2011년에도 미 하원의회 의장을 맡기도 했다. '이 사람'의 방문으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바이든 미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불장난하면 타 죽는다"는 수위높은 발언을 해 논란이 일기도 했다. 3일 밤 방한해 일정을 갖기도 한 이 사람은?(힌트 8월 4일자 매일신문 16면)
◆ 7월 23일자 정답
1. KF-21 2. 백선엽 3. 통화 스와프 4. 지방소멸기금(지방소멸대응기금)
댓글 많은 뉴스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대법원장 탄핵 절차 돌입"…민주 초선들 "사법 쿠데타"
5·18묘지 참배 가로막힌 한덕수 "저도 호남 사람…서로 사랑해야" 호소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