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음력 12월은 태양력 12월보다 약 11일이 짧다. 이 때문에 8년에 석 달의 윤달을 넣어야 한다. 2, 3년에 한 번씩 윤달을 넣어야 음력과 양력이 일치하게 되는 셈이다. 윤달에 관한 여러 가지 상식을 정리했다.
-윤달은 누가 정하나.
▶역법을 계산해 한국천문연구원에서 발표한다. 해당 연월일의 윤달 여부를 검색하려면 한국천문연구원 홈페이지(www.kasi.re.kr)에서 음력 변환을 하면 쉽게 알 수 있다.
-윤달은 주로 몇 월에 오나.
▶올해 청마의 해에는 음력 9월 다음에 윤 9월이다. 양력으로 따지면 10월 24일이 윤달 첫날이 된다. 윤달은 2년 내지 3년 주기로 오는데, 최근 5월이 빈도가 높았다. 지난 500년 동안에는 2월부터 10월까지 월별로 있었다. 윤 1월 1640년 이후, 윤 12월 1575년 이후 한 번도 없었다. 윤 11월은 2033년에 찾아온다.
-'19년 7윤법'을 주로 쓰는데, 어떻게 산정하나.
▶윤달의 계산에 통상 쓰이는 방법이다. 19태양년에 7번의 윤달을 두는 것이다. 이 계산법에 의하면 19태양년은 태음력으로 235개월인데, 태양력으로 만 3년이 못되어 윤달이 한 번씩 돌아오게 된다. 윤달이 드는 빈도는 주로 5월이 가장 많다.
-이사나 가옥수리를 왜 윤달에 하나.
▶과거에는 변소나 지붕 등 집수리를 하는 날도 함부로 정하지 않았다. 좋지 않은 날을 피하기 위함이다. 그런데 윤달에는 부정이나 액운이 없다고 믿고, 집수리와 이사를 주로 윤달에 했다.
-윤달에 수의 짓는 풍습은 어떻게 생겼나.
▶예로부터 노인이 있는 집안에서는 윤달에 수의를 지어주는 것이 보편적인 일이었다. 우리 조상들은 윤달에 수의를 지어주면 오래 산다고 믿었다. 이런 풍습은 오늘날까지 전해지고 있다.
권성훈 기자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홍준표, 정계은퇴 후 탈당까지…"정치 안한다, 내 역할 없어"
[매일문예광장] (詩) 그가 출장에서 돌아오는 날 / 박숙이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세 번째 대권 도전마저…홍준표 정계 은퇴 선언, 향후 행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