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대구중심지에서 서쪽의 낮은 구릉지에 축성된 토성(土城) 내에 있는 공원. 1969년 개장했고 면적은 0.13㎢. 대구의 옛 이름인 달구벌에서 유래했다. 이곳이 위치한 토성은 고대부터 대구현의 관아로 사용되었다. 1970년 5월 공원 내에 포유류 31종, 조류 63종이 있는 동물원(면적 9천173㎡)을 조성하여 자연학습장으로도 이용된다. (힌트 매일신문 4일자 3면)
2.대구 동구 둔산동에 있는 경주 최씨 집성촌에 있는 종택. 조선시대의 전형적인 양반가옥의 양식과 생활을 볼 수 있다. 이곳은 대구민속자료 제1호로 지정(1982년 3월 4일)된 후 국가 중요민속자료 제261호로 지정되었다. 조선시대(1616년) 학자인 최동집이 세운 모실과 보본당, 사당 등은 400여 년의 역사를 자랑하고 있다. 이 종택의 이름은? (힌트 매일신문 5일자 9면)
3.대구 출신의 로마 가톨릭교회 성직자이자 사회운동가. 가톨릭을 신봉하는 모태 신앙인 집안에서 막내로 태어나 천주교 서울대교구 교구장(대주교) 등을 역임하였으며 한국인으로서는 최초로 추기경에 서임되었다. 아호는 옹기이다. 군사 정권 당시 독재정권 퇴진 운동과 시민 활동을 했다. (힌트 매일신문 7일자 26면)
4.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에 주소'직계가족'배우자'직장 등을 두고 있는 대한민국 사람으로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을 벗어난 후 대한민국 이외의 국적을 취득하지 않은 사람을 뜻한다. 최근에는 부정적인 이미지로 받아들여질 수 있다는 의견이 많아 '북한 이탈 주민'이라는 용어로 대체되고 있다. (힌트 3일자 주간매일 2면)
5.2012년 12월 24일 솔로들이 짝을 찾는 것을 목적으로 개최된 행사명. 대구를 비롯한 15개 도시에서 동시에 진행됐다. 크리스마스이브에 외로운 솔로들에게 만남의 기회를 제공하겠다는 취지로 시작됐으나 성추행이나 절도 등 안전상의 이유로 여성 참가자가 많지 않아 남녀 성비의 불균형이 발생하면서 사실상 실패한 행사로 끝났다. (힌트 3일자 주간매일 26면)
출제'최창희기자
#알림
◆이번 주 시사상식퀴즈의 정답을 찾으신 분은 연락처(성명'주소'전화번호)와 함께 다음 주 목요일까지 우편(700-715 대구시 중구 서성로 20 매일신문사 편집국 특집부)이나 이메일(info@msnet.co.kr)로 보내 주세요. 정답자 가운데 4명을 추첨해 상품을 드립니다. '주간매일'을 읽고 느낀 소감을 보내주시면 채택된 분에게 소정의 선물을 드립니다.
♣ 12월 27일 퀴즈 당첨자
▷임숙자(대구 중구 대봉동)
▷조상현(대구 달서구 상인동)
▷최경희(대구 달서구 상인동)
▷백종환(대구 남구 대명3동)
◆ 12월 27일 퀴즈 정답
① 자유학기제
② 문수산
③ 뇌진탕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홍준표, 정계은퇴 후 탈당까지…"정치 안한다, 내 역할 없어"
[매일문예광장] (詩) 그가 출장에서 돌아오는 날 / 박숙이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세 번째 대권 도전마저…홍준표 정계 은퇴 선언, 향후 행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