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연구원 주장
포항과 대구, 전주, 새만금을 잇는 동서 7축 고속도로 건설이 추진(본지 10일자 2면 보도)되고 있는 가운데 이 고속도로를 축으로 내륙녹색벨트를 구축해 글로벌 경쟁력 강화 및 영호남의 상생발전을 도모해야 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대구시도 현재 녹색성장 기반 구축을 골자로 한 동서연계 내륙특화벨트를 구상하고 있어 사업 추진에 힘을 받을 전망이다.
◆초광역 동서 내륙녹색벨트로 영호남 상생발전
대구경북연구원 지역계획연구실 김중표 연구위원은 글로벌시대의 새로운 국가발전 전략으로 대륙과 해양을 연결하는 국토간선축 마련이 시급한 상황에서 남부지역에 녹색성장 기반 구축, 동서 간 화합, 국토 균형발전 등을 위해 동서 간 초광역개발권 권역 지정이 절실하다는 연구결과를 15일 발표했다. 김 연구원이 제기한 동서 내륙녹색벨트에는 포항~대구~김천~무주~전주~새만금을 연결하는 3개 광역시도의 26개 시·군·구가 포함된다.
김 연구원은 초광역 동서 내륙녹색벨트 조성은 ▷발전 거점도시의 특성화 및 기능적 연계 협력 ▷신성장 동력산업의 연계를 통한 내륙첨단산업의 고도화 ▷친환경녹색 문화관광산업의 클러스터화 ▷초광역 인프라 확충 등 글로벌 경쟁력 강화와 영호남 상생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판단했다.
김 연구원은 "우리나라는 그동안 남북 축과 해안 축을 중심으로 'ㅁ자형' 국토 발전이 주도하는 바람에 동서 내륙지역 발전이 상대적으로 소외되고 있다"며 "따라서 국가균형 발전을 위한 남부지역의 동서 간 초광역 내륙벨트 구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어떻게 구성되나?
동서 내륙녹색벨트 구상안에 따르면 대경권과 전북지역의 광역권 선도산업과 지역전략산업인 신재생에너지산업(대구·포항·새만금)과 부품소재산업(대구·영천·경주·군산), 생물·한방산업(대구·영천·정읍), 방사선융합기술산업 등이 연계해 내륙 첨단산업으로 특화한다.
또 ▷백두대간을 중심으로 한 남부 내륙지역(지리산권·덕유산권·가야산권)의 역사·문화, 친환경 생태자원을 초광역 녹색관광상품으로 개발 ▷국토 중앙부에 위치한 백두대간의 청정 자연환경을 활용한 4계절형 레포츠·휴양 클러스터 조성 ▷삼국시대~조선시대의 문화권 중심도시(대구·경주·전주·익산)를 중심으로 동서 역사·문화 연계 벨트 구축 ▷동서 연계 문화생태체험 트레일 조성 등 친환경 녹색문화관광산업 클러스터 조성도 제시했다.
이를 위해 김 연구원은 "동서 연계 내륙특화벨트 전체의 통합경제권 및 관광권 설정을 위해 초광역 추진위원회를 구성해야 하며, 추진과정에서 민간의 참여를 적극 보장하는 시스템 마련도 필요하다"며 "또 3개 시·도가 내륙녹색벨트 발전계획안 수립에 공동 참여해 실현 가능한 연계사업 발굴에 나서야 한다"고 제안했다.
◆대구시는?
대구시도 현재 새만금~전주~무주~김천~대구~포항을 잇는 '동서 간 초광역 내륙벨트'와 대구~대전~광주의 '내륙 첨단삼각벨트'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동서 간 내륙벨트의 경우 이번 주 중 '3개 시·도 공동추진팀'을 구성해 내륙 초광역개발권 기본구상안 마련에 나설 예정이다. 또 내륙 첨단삼각벨트는 지난주 3개 광역시 실무자들이 모여 수도권에 집중된 지식경제기반을 내륙 첨단삼각벨트로 확장하는 방안을 찾는 첫 회의를 열고 서로 '윈윈'할 수 있는 방안마련에 나서고 있다.
시 관계자는 "최근 정부가 내륙 초광역개발권 권역 지정을 위한 개발구상 수립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초광역권 내륙벨트 구상안을 마련하기 위해 나서고 있다"며 "관계 시도가 서로 윈윈할 수 있는 공동개발구상안을 마련해 내달 15일까지 정부에 제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정욱진기자 penchok@msnet.co.kr
※초광역개발권=광역경제권 간 또는 다른 광역경제권에 속하는 지방자치단체 간에 연계·협력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공동으로 개발구상을 수립한 권역. 광역경제권발전위원회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요청에 따라 국토해양부장관이 지역발전위원회 심의를 거쳐 지정·고시하는 지역이다.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홍준표, 정계은퇴 후 탈당까지…"정치 안한다, 내 역할 없어"
세 번째 대권 도전마저…홍준표 정계 은퇴 선언, 향후 행보는?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매일문예광장] (詩) 그가 출장에서 돌아오는 날 / 박숙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