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정

입력 2001-04-27 15:50:00

◇이동녕 포항공대 명예교수 (물리학과 74세)가 우리나라 물리학계 최고 권위의 '성봉(性峯) 물리학상'을 받는다.

실험 물리학계의 거목인 이 교수는 지난 88년 포항공대 설립초기 영입돼 90년부터 6년간 포항가속기연구소장을 역임하면서 우리나라 역사상 가장 큰 과학 프로젝트였던 방사광가속기 건설을 성공적으로 마쳤으며 고온 고밀도 플라즈마에 관한 분광학적 연구 등으로 기초과학 발전과 후진양성에 기여해 왔다.

올해로 9회째를 맞는 '성봉 물리학상'은 물리학계의 원로인 고 성봉 권녕대 박사의 유지를 받들기 위해 물리학 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한 학자에게 주는 상이다.◇29일 오전 대구두류공원 축구장에서 열리는 제 10회 대구 국제 휠체어 마라톤대회를 앞두고 대회 후원회장인 홍기명 여사는 "인간 능력 한계에 도전하는 장애인들의 끈질긴 집념의 레이스에 여러분의 적극적인 동참이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민주당 김중권 대표의 부인이기도 한 홍 여사는 장애인 스포츠에 대한 일반인들의 관심 및 이해 부족과 경제사정으로 인한 시민 후원 부족을 아쉬워 했다. 그는 "일본의 경우 전문 휠체어 마라톤선수만 500명 이상이고 구미(歐美)지역에서는 대중 스포츠로 자리잡았지만 우리는 우수 선수를 초청할 자금조차 부족한 실정"이라고 토로했다.

한편 이번 대회는 국내 유일의 국제 휠체어 마라톤대회이며 경기방식은 42.195km 풀코스를 비롯 21km의 하프코스, 일반 장애인들이 참여할 수 있는 5km 단축경기 등으로 치러진다.

◇이재달(61)국가보훈처장은 26~27일 이틀간 대구·경북지역을 방문, 대구지방보훈청·대구보훈병원에서 업무보고를 받고 영천 3군사관학교를 위문했다.

◇장용현 국제로타리 3700지구(대구·경북일원)총재는 28일 오전 9시 달서구 본동 대구종합무역센터에서 제20년차 지구대회를 개최.

◇이인중 화성산업(주)동아백화점 회장은 26일 경찰관 자녀들에게 지급할 화성장학문화재단 장학금 500만원을 김재희 대구지방경찰청장에게 전달했다.

◇차석준 한국사회교육연구원장은 27일 경주보문단지 아리원에서 경북도가 실시하는 2001년도 명예식품위생감시원 교육에 참석, 특강했다.

◇손일조 학교법인 기능대학 이사장〈사진왼쪽〉과 정우영 한국섬유개발연구원 이사장은 섬유패션기능대학 '패션산업교육원'개원식에서 섬유기술대학 통합 조인식을 가졌다.

◇이수가 대구시의회 의장은 26일 오후 동대구관광호텔에서 열린 재구김천향우회 정례회에서 회장으로 취임했다.

◇대구지방국세청 여직원회 회원 20명은 장애인주간(4월20~26일)을 맞아 25일 정신지체장애인 수용시설인 대구안식원을 방문, 봉사 활동을 하고 성금 50만원을 전달했다.

◇윤영호 민주당 경북지부장(한국마사회장)은 26, 27일 이틀간 도내에서 축산 농가가 많은 김천·영주시 일원을 방문, 구제역 방지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유관기관과 축산농들을 위로, 격려했다.

◇박상희 의원(민주당·비례)은 27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에 있는 국가전문 행정연수원에서 중앙 부처와 지방자치단체 소속 5급 이하 공무원을 대상으로 '지식경제시대의 공무원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특강을 했다,

◇김선종 경북도의원(안동)은 27일 오전 옥동 사회복지관에서 개최된 제 2회 아나바다 큰 장터 개장식에 참석해 관계자들의 노고를 격려했다.

◇이시하 경북도의원(문경)은 27일 오전 점촌 하나예식장에서 전주 이씨 종친회 총회 회장 자격으로 모범 종친과 우수 학생에게 이화장학금을 지급했다.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