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춘추-원칙과 성공

입력 2001-02-14 00:00:00

스티븐 코비가 지은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은 성공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열심히 읽히는 책이다. 코비는 이 책에서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이 무엇인가에 대해 언급하기 전에 더 중요한 것을 한 가지 말하는 데 그것은 "패러다임과 원칙"에 대한 것이다. 그는 원칙 중심의 삶을 이야기한다.

원칙은 등대와도 같은 것이고 어디에나 보편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기본적인 진리라고 한다. 예를 들면 정직, 겸손, 봉사, 성실 등과 같은 것이다.

이런 원칙 위에서 7가지의 습관을 이야기한다.

이러한 원칙없는 삶이 사람들의 인생을 파멸로 이끄는 것을 종종 본다.

열심히 일하지만 그는 정직하지 못하다.

정직하지 못하고 속이는 사람은 결국 오래가지 못한다.

뇌물을 받은 것으로 인해 오랫동안 일해온 직장을 떠나야 하며 심지어 구속되는 경우도 있다. 성실하게 땀 흘려서 돈을 벌기보다는 흉기로, 속임수로 하려다가 낭패를 보는 사람들도 있다. 개인뿐만 아니라 기업과 정부도 마찬가지다.

사회적인 물의를 일으키는 많은 경우가 이와같은 원칙을 어긴 경우가 허다하기 때문이다. 사람들이 늘 이야기하는 그래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정직하고 성실하게 살라"라는 이 말에 주의를 하였더라면 그런 일들이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라는 생각을 가져본다.

성경을 보면 예수께 나온 한 사람의 이야기가 있다.

이 사람은 예수께 사람들이 명심하고 지켜야 할 최고의 계명이 무엇인가를 물었다. 그 때 예수는 이렇게 대답했다.

"마음과 뜻과 정성을 다하여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고 네 이웃을 네 몸 같이 사랑하라"고 말이다. 성경은 사람들이 가져야 할 분명한 원칙을 제시하고 있다.

누구나 성공을 원한다.

그러나 성공은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원칙이 있을 때 인정받고 존경을 받을 수 있는 것이다. 또 이러한 원칙을 따라 사는 사람들이 바로 성공한 사람들일 것이다.

이 사회에 진정한 성공을 이루는 사람들로 넘치기를 소망한다.

하나의 교회 목사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