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클리닉-소화기 분과 내과

입력 2001-02-07 14:24:00

내과 질환 중 가장 발생 빈도가 많은 것이 식도·위·소장·대장·간·담도·췌장 등에서 생기는 소화기 질환이다. 이런 질병을 전문적으로 진료하는 내과의사가 소화기 분과 전문의이다.

4년간의 과정을 거쳐 내과 전문의 자격을 얻고도 다시 대학병원 소화기 내과에서 2년간 진료의사(전임의) 과정을 밟아 대한내과학회 인정 '분과 전문의' 자격을 딴 사람들을 가리킨다. 내과 전문의라 해도 일반 전문의와 분과 전문의로 다시 나뉘는 것이다. 분과 전문의의 세부 분야에는 소화기·순환기·호흡기·신장·알레르기·내분비 등이 있다.

대부분의 소화기 분과 전문의들은 대학병원 교수로나, 또는 전문병원을 포함한 대형병원 내과의사로 근무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일부 분과 전문의들이 전문 클리닉을 만들어 개업하기 시작했다.

환자들 입장에서 보면, 의료비를 절감하면서 동네의원에서 대학병원 같은 진료를 받을 수 있게 된 셈이다.

◇용내과

수면 중 위 내시경 검사, 무통 대장 내시경 검사, 용종(혹) 및 조기 암의 내시경적 치료, 식도·위장·대장 출혈의 지혈 등 치료를 시행하고 있다. 위 염·궤양·암의 원인으로 지목된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균 검사와 치료도 하고 있다.

위·대장 내시경, 간 초음파 검사, 혈액 검사 등을 묶은 소화기 종합검진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며, 오전에는 상부 소화관 내시경 검사 및 상복부 초음파 검사, 오후에는 대장 내시경 및 치료 내시경 시술을 하고 있다.

박용일 원장은 계명대 의대를 졸업하고 동산병원 내과에서 수련했다. 계명대 동산병원 전임의, 안동성소병원 소화기 내과장을 거쳤다. 대구 송현동 삼일호텔 네거리 국민은행 2층. 053)624-7582

◇오내과

위장·간장·대장 질환을 전문적으로 진료한다. 호흡으로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감염 여부를 진단하는 요소 호기검사, 대장질환을 초기에 진단하는 수면 내시경, 수면 위 내시경, 원인 모를 가슴 통증 때 산을 식도 내로 투여해 위산으로 인한 통증 인지를 가려내는 위식도 역류질환 검사, 대장의 연동운동 이상 유무를 관찰하는 대장 통과 시간 측정 검사, 만성 간염 검사 등을 하고 있다.

비디오로 내시경 장면을 녹화해 환자에게 상세히 설명을 해준다. 오승윤 원장은 경북대 의대를 졸업하고 대구가톨릭대병원에서 내과 전공의 과정, 서울 삼성병원에서 소화기 내과 전임의 과정을 지냈고, 대구 세강병원 소화기내과 과장을 역임했다.

대구 노원3가 만평네거리 풍국면 건너편. 053)341-7575

◇박찬원 내과

소화불량·복통·혈변 등을 전문적으로 진료하는 소화기 클리닉, 만성 간염과 알코올성 간질환 치료 및 관리를 위한 간 클리닉 등을 운영 중이다. '고주파 발생기'를 갖춰 내시경 검사 때 발견된 혹은 바로 제거하고 출혈 부위도 내시경으로 치료한다.

박찬원 원장은 영남대 의대를 졸업하고 영남대병원 내과에서 수련의·전임의를 거쳤으며, 마산 삼성병원 내과 과장 및 내시경실 실장직을 역임했다. 대구 도원동 대곡 강산타운 부근 롯데리아 맞은편. 053)632-2799

◇최영환 내과

경북지역 개원의 중 유일한 소화기 분과 전문의. 대장 내시경, 복부 컬러 초음파 등 각종 소화기 질환에 대한 전문적인 검사와 치료를 하고 있다. 최원장은 경북대 의대를 졸업하고 경북대병원 수련의·전임의를 지냈으며, 안동병원 내과 과장을 역임했다. 안동시 당북동 서부초교 정문 앞. 054)855-7881

이종균기자 healthcare@imaeil.com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