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의 책

입력 2001-02-06 14:05:00

◈과학의 파우스트-'생명공학 대부'델브뤼크 일생

첨단 생명공학의 출발점에 해당하는 분자생물학의 창시자 막스 델브뤼크의 일생을 다루고 있다. 천문학을 공부하다 물리학을 전공하고 다시 생물학으로 넘어와 분자유전학을 연구, 1940년대에 분자생물학의 기틀을 마련함으로써 '생명공학의 아버지'로 불리게 된 저자는 평생을 생명의 수수께끼를 푸는 데 바쳤으며 문학과 미술에 조예가 깊었던 교양인이기도 했다. 그의 제자가 삶과 업적 두 가지를 비슷한 비중으로 다뤄 위대한 과학자에 대한 균형잡힌 시각을 제공한다. 에른스트 페터 피셔 외 지음, 백영미 옮김, 사이언스북스 펴냄, 392쪽, 1만3천원.

◈새롭게 쓴 중국현대사-중 사회주의 역사적 과정 살펴

사회주의 체제로 지내온 중국 현대사의 역사성과 특성을 다뤘다. 사회주의는 '공업화가 상대적으로 지체된 지역에서 파시즘적인 전체주의 국가의 침략을 역사적으로 경험하면서 그에 대응하기 위해 파시즘보다 더 철저하게 전체주의적인 국가 방위 형태로 취해진 총력적 체제'라는 시각 아래 중국 사회주의의 역사적 과정을 살피고 있다. 이러한 시각 자체는 옳고 그름을 떠나서 하나의 신선한 시도로 여겨지며 중국 현대사 연구를 위한 촉매제로 작용될 수 있다. 오쿠무라 사토시 지음, 박선영 옮김, 소나무 펴냄, 273쪽, 1만3천원.

◈우리 연극 100년-20세기 한국연극의 흐름 다뤄

20세기 한국 연극의 흐름을 주로 극 양식과 작품을 중심으로 서술. 근대 연극사와 현대 연극사로 나눠지며 연극 자체의 미학적, 양식적 발전 양상에 초점을 맞추었다. 근대 연극사는 근대적 연극 공연 환경이 형성되는 1900년대부터 시작, 사실주의 연극이 정착되고 수정사실주의 경향이 나타나는 1950년대까지 신파극의 수용과 대중화, 경향극, 신낭만극 등을 살핀다. 현대 연극사는 근대 사실주의극에 대한 반성과 새로운 극 양식에 대한 모색과 실험이 진행되는 60~90년대의 연극을 조명한다. 서연호.이상우 지음, 현암사 펴냄, . 416쪽, 2만원.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