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속의 인터넷-(15)온라인 지식나눔터

입력 2001-02-06 14:13:00

대구시 수성구 시지동에 사는 주부 전우희(40)씨는 요즘 인터넷 서핑을 하는 재미가 남다르다. 지식나눔터에 들어가 '적은 돈으로 컴퓨터 업그레이드하기'.'자격증 대비 시험공부 잘하기' 등 생활에 필요한 지혜와 전문성이 있는 지식들을 골라 활용하는 맛이 쏠쏠하기 때문이다.

나만의 지식이나 노하우를 온라인으로 공유하는 '지식나눔터'가 네티즌들의 인기를 모으고 있다. 지식나눔터란 인터넷으로 지식을 사고 파는 e마켓플레이스로 혼자만 알고 썩히기엔 아까운 지식과 노하우를 서로 나눈다는 취지에서 출발한 비상업적 사이트들이다.

요즘 네티즌들의 눈길을 끄는 지식나눔터 중 하나는 e노하우뱅크(www.e-knowhowban k.co.kr). 이 사이트를 찾으면 사소한 생활상식부터 깊숙한 전문지식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노하우들이 넘쳐난다. 주부.학생.직장인은 물론 벤처CEO까지 무료로 회원등록만 마치면 누구나 자신이 알고 있는 갖가지 노하우를 등록할 수 있다. 이같이 등록된 노하우들은 다른 네티즌들에 의해 가치가 평가되고 '노니'라는 사이버머니가 지급된다. 노니를 결정하는 것도 지식의 품질이 아니라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내용에 공감하고 실질적인 도움을 얻었는가가 관건이다.

이 사이트는 설전에 '명절 차례, 쉽고 뜻있게 쇠는 비결'이라는 수기를 공모한데, 이어 '처갓집 식구들과 잘 지내는 노하우' 수기를 이달 15일까지 공모하고 있다.이하우(http://www.ehow.co.kr)도 컴퓨터.시험.건강.교육 등 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노하우를 담고 있으며, 독신자 정보사이트 솔로베이(http://www.solobay.com)에는 독신남녀들의 건강.취미.재테크.요리 등 생활정보가 담겨있다.

민지네신문(http://www.shinbiro.com/@minjine/index.htm)은 가족신문 만들기에 관한 노하우를 제공하며, 대학교수들이 개설한 멀티미디어 유아교육연구소 사이트(http://www.mec.re.kr/qa/manual.htm)에는 원장과 교사.부모간의 교육정보나눔터가 개설돼 있다. 돈없고 학교갈 시간은 없지만 MBA에 괸심있는 네티즌들을 위한 이엠비에이(www.e-mba.com)도 전문지식을 나눠주는 가상공간이다.

e노하우뱅크 이봉호 사장은 "등록된 노하우를 평가해 사이버머니를 지급하기도 하지만 지식을 나누는 즐거움이 새로운 풍속도로 자리잡고 있다"면서 지식나눔터 사이트들이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조향래기자 swordjo@imaeil.com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