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의 치료술

입력 2001-01-10 14:22:00

성인 당뇨병 유발 유전자 발견

…인슐린 흡수에 문제가 있는 제2형 당뇨병인 성인당뇨병을 정복할 수 있는 길이 열릴 전망이다. 벨기에 브뤼셀 자유대 IRIBHN 보건연구소 슈테파네 슈르만스 박사가 "인슐린 내성을 촉진함으로써 성인당뇨병을 일으키는 'SHIP-2'라는 유전자를 발견했다"고 밝힌 것.

슈르만스박사는 "이 유전자의 기능을 억제하는 약을 개발하면 성인당뇨병의 치료가 가능하다"고 영국 과학전문지 네이처 최신호에서 밝혔다.

'에코스1'유전자 청각장애 유발

…중증 청각장애를 일으키는 유전자를 발견했다고 스위스 연구팀이 최근 의학전문지 '네이처 제네틱스' 최신호를 통해 발표됐다. 인간게놈에서 가장 크기가 작은 21번 염색체에 있는 '에코스(Echos) 1' 유전자가 그것.

제네바대 스틸리아노스 교수는 "에코스1 유전자의 존재와 위치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유전자의 기능을 약화시키고 청각장애를 유발하는 돌연변이를 확인했다"며, "이 돌연변이는 유전자가 내이(內耳)의 달팽이관에 있는 단백질을 생성하지 못하도록 방해해 청각 장애를 일으킨다"고 설명했다.

정신분열 초기진단기술 개발

…정신분열증을 초기에 진단할 수 있는 영상기술이 영국에서 개발됐다. 이런 환자의 뇌 감각중추는 정상인 보다 작다는 사실을 확인해 주는 새 영상기술을 개발했다고 런던 정신병연구소 톤모이 샤머 박사가 미 정신학회지 최신호에 발표한 것.

그는 "이 기술로 정신분열증을 초기에 진단하는데 기여할 수 있게 됐다"고 자평했다.

'면역 T세포'수조절 과정밝혀

…우리 몸에는 외부침투 바이러스나 박테리아와 싸우는 면역체계의 가장 중요한 세포인 T세포 수를 일정 수준으로 유지하려는 메커니즘이 있음이 밝혀졌다. 미 캘리포니아주 글래드스톤 바이러스-면역학연구소 연구팀이 의학전문지 '자연의학' 최신호에 발표한 것.

연구팀은 "에이즈 바이러스(HIV)가 침투해 T세포를 죽이기 시작하면 질병으로 완전히 소멸된 T세포를 복원하는 인터류킨-7이라는 화학물질이 증가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고 설명했다. 인터류킨-7은 T세포의 생산과 증가를 촉진함으로써 T세포의 수를 조절하는데 절대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물질이다.

만성딸꾹질 약물주사로 치료

…딸꾹질은 이제 주사 한방으로 해결할 수 있게 됐다고 로마 라 사피엔자대 프레데리코 발로타 박사 등이 미 의학전문지 '뉴잉글랜드 저널 오브 메디신' 최신호를 통해 발표했다. 만성 딸꾹질 환자들에게 네포팜(nefopam)이라는 약물을 주사한 결과 1분만에 딸꾹질이 멈췄다는 것.

딸꾹질은 보통 20분 정도 지나면 저절로 멈추지만, 48시간 이상 지속되는 만성적 환자도 있으며 이들은 극도의 피로, 탈수, 매스꺼움, 불면증, 영양실조 등 합병증을 만나기도 한다.

정욱진기자 penchok@imaeil.com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