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Insight] 이재명 민주당 대선 후보 '호소인'이 위태로운 이유?

입력 2021-10-13 06:00:00 수정 2021-10-13 13:42:58

민주당의 내분 적당히 무마?…깨어나는 당원과 국민 때문에 불가능하다!
이재명 후보와 '원팀' 선언한 민주당 지도부? Vs. 이낙연-문재인이 '원팀'?
민주당 대선 후보 '호소인'이 되어버린 이재명 지사, 얼마나 오래 버틸까?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선 경선 후보 지지자들이 대선 후보 경선 무표효 처리 이의제기와 관련해 11일 오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사 앞에서 집회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선 경선 후보 지지자들이 대선 후보 경선 무표효 처리 이의제기와 관련해 11일 오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사 앞에서 집회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석민 디지털논설실장/ 경영학 박사, 사회복지사
석민 디지털논설실장/ 경영학 박사, 사회복지사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마침내 이재명 경기지사(민주당 대선 후보)의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 "진실을 규명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이날 오후 춘추관 브리핑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대장동 사건에 대해 검찰과 경찰은 적극 협력해 신속하고 철저한 수사로 실체적 진실을 규명하는 데 총력을 기울여달라고 말했다"고 한 것이다.

이와 관련해 혹자는 문재인 대통령이 집권 민주당의 차기 대권 주자로 '선언' 된 이재명 경기지사에게 면죄부를 주기 위해 '꼼수'를 부리는 것이라고 해석하기도 한다. 문재인 대통령도 어쩔 수 없이 송영길 더불어민주당(민주당) 대표와 지도부처럼 '차기 권력'인 이재명 경기지사에게 '줄을 설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게 이들의 분석이다.

그러나 지난 10일 끝난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경선 결과는 이재명 경기지사의 대선 후보 '확정'이라기 보다는 대선 후보 '호소인'으로 전락한 이재명 경기지사라는 느낌이 강하다.

사실상 경선 불복을 선언한 것이나 다름없는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 측의 주장이 상식적이고 합리적이며 논리적 설득력을 갖춘 탓이다.

민주당 특별당규 제59조 1항은 '경선 과정에서 후보자가 사퇴하는 때에는 해당 후보자에 대한 투표는 무효로 처리한다'라고 규정하고 있다.

송영길 민주당 대표와 지도부는 이에 따라 "경선 과정에서 중도 사퇴한 정세균, 김두관 후보가 받은 (후보 사퇴 전 받은 정당한 유효표까지 포함한) 모든 표가 무효처리 되어야 한다"면서 이재명 후보가 50.29%의 득표율로 결선 투표 없이 민주당의 차기 대선 후보로 '결정되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에 경쟁자인 이낙연 전 대표 측은 "사퇴한 후보(정세균, 김두관)라도 사퇴 이전에 받은 표는 유효표로 처리하는 것이 맞다"고 반박하면서, 이렇게 계산할 경우 이재명 경기지사의 득표율은 49.32%로 50%에 미달하기 때문에 결선 투표를 해야 한다고 강력 반발하고 있다.

'제59조 1항' 만을 두고 해석한다면 민주당 지도부와 이낙연 전 대표 측의 주장 모두 나름 일리가 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민주당 당규 '제60조 1항'도 존재한다. 민주당 당규 제60조 1항은 '선거관리위원회는 경선 결과 투표에서 공표된 개표 결과를 단순 합산하여 유표 투표수의 과반수를 득표한 후보자를 당선인으로 결정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민주당 당규 제60조 1항에 따르면, 경선 도중에 사퇴한 정세균, 김두관 후보가 후보 사퇴 이전에 '유효하게 획득한 득표' 역시 '유표 투표수'에 포함되는 것이 합당하다고 해석하는 것이 상식적이며 합리적이고 논리적이다.

제3자적 입장에서 민주당 당규 제60조 1항과 제59조 1항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볼 때, 송영길 대표를 비롯한 민주당 지도부는 '이재명 후보'에게 절대적으로 유리한 방식으로 당규를 해석했다고 판단할 수 있는 대목이다.

이낙연 전 대표 측 지지자들의 "사사오입 철회하라" "결선투표 실시하라"는 시위와 주장을 단순히 '결선 불복 프레임'으로 무작정 억누르는 것이 어려운 이유이다.

이재명 경기지사의 민주당 대선 후보 수락 연설과 언론 인터뷰 역시 분란의 화근이 되고 있다. 이재명 경기지사는 대선 후보 수락 연설에서 "…(성남시장 당시) 공약 이행률이 95%로 신의를 증명했고, 실적으로 유능함을 입증했다. 기회를 준다면 공직자 한 명이 얼마나 많은 일을 할 수 있는지 보여줄 것"이라고 했다.

또 언론 인터뷰에서는 "(턱걸이 과반에 대해) 야당 선동이나 일부 가짜 뉴스 때문에 대장동 영향이 전혀 없었다고 할 수 없다. (대장동 의혹은) 국민의힘 화천대유 게이트"라면서 "개발 이익을 전액 환수하겠다"고 했다.

지금까지의 '뒤집어 씌우기' '적반하장(賊反荷杖)' '국민 바보 게임' 전략을 되풀이 한 셈이다. 문제는 민주당 당원이나 민주당에 우호적인 일반 국민들조차 이재명 경기지사의 구태의연한 '억지' 프레임에 더 이상 동조하지 않고 있다는 사실이다.

이같은 냉엄한 현실은 10일 발표된 3차 선거인단 투표에서 무려 62.37%가 이낙연 전 대표를 지지했고, 이재명 경기지사를 지지한 사람은 겨우 28.3%에 불과하다는 사실에서 잘 나타난다. 1, 2차 선거인단 투표에서 이재명 경기지사가 50%를 훌쩍 넘는 압도적 승리를 거둔 것과 뚜렷이 대비된다.

민주당 경선 기간 내내 분위기를 주도했던 '이재명 대세론'이 대장동 게이트가 확산하고 진실과 사실이 하나씩 드러나면서 마지막 순간에 '이재명 불가론'으로 확~~뒤집힌 것이다.

그도 그럴 것이 향후 민주당원의 당심(黨心)과 국민의 민심(民心)은 이재명 경기지사로부터 점~점~ 더 멀어질 가능성이 크다.

대장동 게이트에 대한 수사가 본격화 할수록 '몇몇 민간업자에게 1조원대 돈벼락을 내린 대장동 의혹'의 최종 인·허가 결재권자는 당시 이재명 성남시장이라는 '불변의 사실'이 결코 달리질 수 없기 때문이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캠프 홍영표 공동선대위원장 등 캠프 의원들이 11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캠프 홍영표 공동선대위원장 등 캠프 의원들이 11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도부는 즉시 최고위원회의를 소집해 당헌·당규 위반을 바로잡는 절차를 하루빨리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경기지사와 관련된 새로운 범죄 혐의 의혹도 잇따르고 있다. 제2의 대장동 게이트가 될 수 있다는 의심을 받고 있는 '평택 현덕지구' 우선협상대상자 컨소시엄에 참여한 민간업자 안모(52)씨가 과거 뇌물·배임 혐의 등으로 실형을 선고받았던 것이 밝혀졌다.

이런 사람이 어떻게 '평택 현덕지구'의 이권사업에 참여할 수 있었을까 하는 의구심은, 바로 이 안모씨가 이재명 경기지사의 팬클럽 'OK 이재명'의 대표발기인에 이름을 올린 사실에서 고개가 끄덕여진다.

성남시 분당구 백현동 개발 사업 인허가 과정에 참여하고 업체에서 거액을 받은 것으로 알려진 김모씨 역시 2006년 이재명 시장 선거캠프의 선대본부장 출신이다.

친문 단체 '깨어있는 시민연대당'은 지난 7일 '검찰 출신 이태형 변호사가 이재명 경기지사 사건을 맡아 수임료로 현금 3억원과 주식 20억원어치를 받았는데도 이재명 지사가 거짓 해명을 했다'면서 이재명 경기지사를 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고발했다.

이 과정에서 고발장이 검찰에 접수되기 전날 이태형 변호사 측이 해당 의혹을 처음 제기했던 시민단체의 대표 A씨와 접촉을 시도했다가 거부당했다는 사실이 10일 언론을 통해 전해지기도 했다.

이재명 경기지사를 둘러싼 의혹은 여기에서 그치지 않는다. 2019년 9월 금감원에 대한 조사 무마 대가로 라임자산운용 측으로부터 금품을 수수한 혐의로 지난해 10월 1심에서 징역 1년 6개월을 선고 받은 상장업체 S사의 계열사 엄모 전 부회장(46)은 "내가 이재명 경기지사의 경제특보다. 금융감독원도 움직일 수 있다"고 주변에 말하고 다닌 사실이 드러났다.

더 큰 의혹은 바로 이 S사 본사와 계열사에 이재명 경기지사의 최측근 이화영 킨텍스 대표(전 경기도 평화부지사)와 이태형 변호사 본인은 물론 그가 설립한 법무법인M 소속 변호사들이 줄줄이 사외이사 등으로 활동했거나 활동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거대한 음모와 협잡의 냄새를 상식적이고 합리적인 사람이라면 누구나 느낄 수 있는 상황이다.

더 큰 충격은 이재명 성남시장 8년 동안 이재명 지사의 친형을 비롯해 무려 25명의 시민이 정신병원에 강제 입원되었다는 사실이다. 비슷한 규모의 고양시에서는 같은 기간 정신병원에 강제 입원 당한 시민이 단 한 명도 없다. 엄청난 인권 유린 의혹으로 불거진 '정신병원 강제입원' 사건에 대한 철저한 진상 규명이 필요하다.

민주당 경선 3차 선거인단 투표 결과로 이미 '대장동 게이트'는 '이재명 게이트'라는 것을 민주당원과 민주당 지지 성향 국민들조차 '다 알고 있다'는 점을 확인했다. 이재명 경기지사를 둘러싼 새로운 의혹과 범죄 혐의가 밝혀질수록 일반 국민은 물론 민주당원조차 점~점~더~'이재명 집권 민주당 대선 후보 호소인'으로부터 멀어질 것은 자명하다.

벌써 그 조짐이 확인되고 있다. 여론조사공정(주)이 데일리안의 의뢰로 민주당 경선 결과 발표 직후인 11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천1명에게 대권 주자 간 가상 양자대결을 실시한 결과, 이재명 경기지사는 국민의힘 홍준표·윤석열 후보에게 오차범위를 한 참 벗어난 비율로 대패하고, 원희룡 전 제주지사와 소수점 단위의 접전을 벌이는 것으로 조사됐다.

오로지 유승민 후보를 상대로 이재명 경기지사가 39.6% 대 34.5%로 앞설 뿐이었다. 이재명 경기지사에게 민주당 대선 후보 '확정 호소'에 따른 컨벤션 효과는 전혀 없었다.

민심(民心)과 일반 평당원들의 당심(黨心)이 떠나버린 '대선 후보 자리'를 얼마나 오래 지킬 수 있을지 궁금해지는 대목이다. 더군다나 아침에 눈뜨기 무섭게 새로운 비리와 의혹이 쏟아지는 와중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