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대구과학관, 대구시교육청 특수분야 직무연수 성료

입력 2026-01-28 09:56:46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국립대구과학관 직무연수에 참여한 대구시교육청 소속 교사들이 태양 관측을 하고 있다. 국립대구과학관 제공.
국립대구과학관 직무연수에 참여한 대구시교육청 소속 교사들이 태양 관측을 하고 있다. 국립대구과학관 제공.

국립대구과학관(관장 이난희)은 지난 21일부터 23일까지 3일간 대구시교육청 소속 교원을 대상으로 학교 밖 창의체험 활동 지도를 위한 교사연수를 성황리에 운영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연수는 미래과학기술 및 생성형 인공지능(AI) 확산에 따른 융합교육의 실무적 역량과 전문성 확충의 필요성이 커짐에 따라 마련됐으며, 과학관 전시물과 교육 프로그램을 활용해 학생들의 사고력과 창의력을 증진할 수 있는 수업 지도 방안을 모색하는 데 중점을 뒀다.

국립대구과학관의 주요 시설을 활용한 체험 중심 연수를 통해 교사들이 학교 밖 창의체험 활동을 보다 질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고, ▷생성형 AI 활용법 ▷미래과학(반도체·ESG·천문 등)기반 수업 모델 ▷메이커 교육 기법 등을 실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했다고 과학관 측은 설명했다.

국립대구과학관 이난희 관장은 "국립대구과학관은 다양한 기초과학 및 과학기술과 연계된 전시관 6개를 운영하면서 특화된 과학전시물을 연계하여 창의적 과학교육에 활용할 수 있고, 최신 첨단 AI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전시품도 꾸준하게 보강하고 있어 많은 교사들이 학생교육 지도활동에 활용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