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네디 가문의 또 다른 비극

입력 2025-12-31 12:55:32 수정 2025-12-31 12:56:48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존 F. 케네디 전 미국 대통령 손녀 사망
환경전문기자 활동, 투병기 기고 주목
"사람을 구하지 못하면 북극곰도 구할 수 없어"

2023년 10월 29일 미국 보스턴에 있는 존 F. 케네디 대통령 도서관·박물관에서 열린
2023년 10월 29일 미국 보스턴에 있는 존 F. 케네디 대통령 도서관·박물관에서 열린 '존 F. 케네디 용기상' 시상식에서 연설하는 타티아 슐로스버그. AP 연합뉴스

존 F. 케네디 전 미국 대통령의 손녀인 타티아 슐로스버그가 희귀 혈액암으로 투병 중 30일(현지시간) 사망했다. 1990년생으로 향년 35세.

31일 슐로스버그의 사망 소식은 존 F. 케네디 도서관 재단의 SNS 게시물을 통해 전해졌다. 환경전문기자로 일한 슐로스버그는 자신의 투병기를 주간지 뉴욕커에 게재해 많은 이들의 안타까움을 자아낸 바 있다.

외할아버지인 케네디 대통령 암살 62주년이었던 지난달 22일 공개된 '내 피와의 싸움'이라는 글에서 그는 지난해 5월 딸을 출산한 직후 혈액 검사 과정에서 희귀한 유형의 급성 골수성 백혈병에 걸린 사실을 알게 됐다고 적었다.

슐로스버그는 글에서 "임신 9개월의 몸으로 수영장에서 1마일을 헤엄쳤다"며 자신이 아프다는 사실을 믿을 수 없었고, 주변 사람들 중에서도 건강한 편이었다고 회상했다.

그의 언니인 로즈 슐로스버그로부터 조혈모세포 이식을 받는 등 항암치료를 이어가며 "기적을 바라는 마지막 승부수"라고 표현했다.

한 때 암 세포가 거의 사라지는 '관해' 상태에 이르기도 했으나 병이 재발했다. 치료 끝에 다시 관해 상태에 도달했으나 투병 과정에서 면역력이 약한 환자에게 치명적인 엡스타인바 바이러스(EBV) 감염됐고, 이식받은 세포가 몸을 공격하는 이식편대숙주병(GVHD)도 발생했다.

지난 10월 입원 후 집에 왔을 때는 아이들을 안아줄 힘조차 없었다고 한다. 담당 의사로부터 1년가량 더 치료를 해볼 수 있다는 얘기를 들었다는 그는 결국 세상을 떠났다.

그의 사망으로 케네디 가문에 또 다른 비극이 찾아왔다는 평이 나온다. 외할아버지인 존 F. 케네디 대통령과 그의 동생 로버트 F. 케네디 전 미 법무장관은 유세 중 암살당했다. 주 호주 미국대사인 어머니 캐럴라인 케네디의 오빠인 존 F. 케네디 주니어는 비행기 사고로 아내, 처제 등과 사망했다.

슐로스버그는 뉴욕 맨해튼에서 태어나 예일대에서 역사학을 전공했고, 2014년에는 옥스퍼드대에서 역사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예일대 학보사에서 일했던 그는 뉴저지 지역지 '더 레코드'에서 일 했으며 뉴저지 기자협회에 '올해의 신인' 상을 받는 등 두각을 나타냈다. 이후 2014년 뉴욕타임스로 자리를 옮겨 과학과 기후를 담당했다.

슐로스버그는 사촌이자 트럼프 행정부에서 보건복지부 장관으로 재직 중인 로버트 F. 케네디 주니어에 대해 "나와 가족에게 부끄러운 존재"라고 공개적으로 비판하기도 했다.

산후 출혈로 처방받았던 약에 대해 로버트 주니어가 FDA에 재검토를 지시하고, 의학 연구비와 백신 연구비를 삭감한 행위가 자기 삶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을 느꼈다고 한다. 그는 "내가 의존하던 의료 시스템이 팽팽히 당겨진 듯, 흔들리고 불안해 보였다"고 적었다.

슐로스버그는 2019년 저서 '눈에 띄지 않는 소비, 당신이 모르는 환경적 영향'을 출간했다. 이 책을 통해 그는 사람들이 기후 불안과 체념에 압도되기보다 행동과 소비 습관을 바꿀 수 있도록 돕고 싶다며 "변화는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기후변화는 정의의 문제"라며 "국가 안팎에서 불평을 악화시킨다. 사람을 구하지 못하면 북극곰도 구할 수 없다"고 밝혔다.

슐로스버그는 남편 조지 모란과 3살 아들, 1살인 딸을 뒀다. 그는 기고문에서 "나는 평생 '착하게' 살려고 노력해 왔다. 좋은 학생, 좋은 언니, 좋은 딸이 되려고, 그리고 엄마를 지키고 엄마를 속상하게 하거나 화나지 않게 하려고. 그런데 이제 나는 엄마의 삶과 우리 가족의 삶에 또 하나의 비극을 더해버렸다. 그리고 이를 멈출 수 있는 방법은 없다"고 적었다

2013년 11월 22일 존 F. 케네디 전 미국 대통령 추모식에 참석한 타티아 슐로스버그.
2013년 11월 22일 존 F. 케네디 전 미국 대통령 추모식에 참석한 타티아 슐로스버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