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 지선 기초단체장 누가 뛰나]경북 안동시장

입력 2025-11-24 15:05:47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경북 안동시장 선거는 이재명 대통령 고향 지역이라는 점에서 여타 대구경북 지역에서 나타나기 어려운, 여러 변수가 예상된다.

우선 지난 총선과 대선에서 보수 강세를 보여준 지역 정서로 인해 국민의힘 공천을 누가 받느냐다. 여기에다 이 대통령 고향이라는 상징성 때문에 집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어떤 인물을 공천하느냐도 관심거리다. (국민의힘·민주당 순, 가나다 순)

권광택
권광택

권광택(57) 경북도의원은 안동 서부초와 경안중, 경안고, 안동대 한문학과와 행정경영대학원 경영학과를 졸업했다. 안동시의회 6~8대 의원을 거쳐 제11대 경북도의회 보궐선거로 입성했으며, 제12대 경북도의회까지 재선 도의원이다.

권 도의원은 경안고 총동창회 부회장과 안동권씨 능곡회장, 경북도의회 산불대책특위 위원을 지냈으며, 지금은 안동대 총동창회 부회장과 안동권씨 운영위원장, 강남초등학교운영위원, 경북도의회 행정보건복지위원장을 맡고 있다.

권기창
권기창

권기창(64) 안동시장은 안동부설초와 안동중, 경일고, 안동대를 졸업하고 대구대 사회개발대학원(경영학 석사)과 영남대 대학원(이학박사)을 나왔다. 지난 2022년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국민의힘 공천을 받아 안동시장에 당선됐으며, 내년 6·3지방선거에서 재선을 노리고 있다.

권 시장은 민선8기 전국기초단체장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 3년 연속 최우수인 SA등급을 받았으며, '2024 올해의 지방자치 CEO선정', '2025 대한민국 자치발전 대상'을 받는 등 안동의 밝은 미래, 반드시 시민과 함께 완성하겠다는 각오다.

권백신
권백신

권백신(54) 전 코레일관광개발 대표는 안동초, 경안중, 예일메디텍고를 나와 서울대 정치학과를 졸업했다. 김형동 국회의원 보좌관과 원희룡 국토교통부장관 정책보좌관을 거쳐 지난 지난해 11월부터 1년여 동안 코레일관광개발 대표이사를 지냈다.

입법부와 중앙정부, 공기업 대표를 경험하면서 얻은 중앙의 인적 네트워크와 경험, 비교적 젊은 나이로 세대를 연결하는 소통 역량을 통해 지역 발전의 적임자임을 내세우고 있다.

김대일
김대일

김대일(59) 경북도의원은 안동초, 안동중, 경일고와 안동대 생물학과, 행정경영대학원 문화관광학과를 졸업했다. 김 도의원은 안동시의회 6, 7대 시의원을 지냈으며, 경안여중 운영위원장, 경북도의회 국민의힘 대변인과 원내 부대표 등을 역임했다.

제11대와 12대 경북도의회 재선 의원으로 활동하면서 지방분권추진특별위원장, 문화환경위원장, 정책연구위원장을 거쳐 12대 예산결산특별위원장을 맡고 있다.

김명호
김명호

김명호(65) 전 경북도의원은 안동고와 모스크바국립대(정치학 박사)를 졸업했다. 제9대부터 11대까지 3선 도의원을 지냈다.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지역균형발전 특별위원회 자문위원, 국민의힘 대통령후보 정책본부 지역소멸위기 대응정책 특별위원장, 국민의힘 중앙위원회 재정금융분과 부위원장 등을 지냈다.

김의승
김의승

김의승(60) 전 서울시 행정1부시장은 안동초와 경안중, 경안고를 나와 고려대 행정학과, 서울대 행정대학원, 미국 포틀랜드주립대 행정대학원을 졸업했다. 1992년 제36회 행정고시에 합격해 이듬해 공직에 입문, 서울시청 요직을 거쳐 2022년 7월~2023년 12월까지 서울시 행정1부시장을 지낸 행정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

지난해 고향 안동으로 내려와 살고 있으며, 서울시립대 행정학과 초빙교수, 한국여행엑스포조직위원회 위원장, 서울특별시 시정고문 등으로 일하면서 안동의 변화와 새로운 성장동력 마련에 나서겠다는 각오다.

김상우
김상우

김상우(64) 더불어민주당 안동·예천지역위원장은 대구 오성고를 거쳐 영남대 경영학과, 서울대 경영학 석사, 영남대 경영학 박사를 마치고, 2004년부터 국립 경국대 경영학 전공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김 위원장은 20대·21대 대선에서 민주당 산하 국가균형발전, 지방소멸대응 공약팀에 활동했으며, 이재명 정부 국정기획위 전문위원을 거쳐 대통령직속 지방시대위원회 민간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