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위군의회 제293회 임시회에서 '대구광역시 군위군 공모사업 관리 조례안'제정

입력 2025-11-02 15:05:26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대구광역시 군위군 자살예방 및 생명존중문화 조성을 위한 조례안'도 의결

군위군의회 박운표 운영행정위원장
군위군의회 박운표 운영행정위원장
군위군의회 김영숙 부의장
군위군의회 김영숙 부의장

대구 군위군의회는 31일 제293회 임시회 제5차 본회의에서 박운표 위원장이 대표 발의한 '대구광역시 군위군 공모사업 관리 조례안'을 원안 가결했다.

이 조례안은 국가·지방자치단체·공공기관 등에서 시행하는 각종 공모사업을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공모사업 선정 및 추진 과정에서의 사전 검토, 종합계획 수립 등을 규정하고 있다.

주요 내용은 ▷공모사업 종합계획 수립 ▷사전 적법성·타당성 검토 ▷담당부서 지정 및 전담 조직 운영 등이다.

이번 조례 제정을 통해 공모사업 추진 과정의 투명성과 효율성이 높아지고, 군 재정의 건전성을 확보하며, 나아가 지역발전 전략을 선제적으로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박운표 위원장은 "공모사업은 지역 현안 해결과 발전을 위한 핵심 재원 확보 수단"이라며 "이번 조례 제정을 통해 군위군이 경쟁력 있는 공모사업을 적극 발굴·추진해 지역 발전의 새로운 동력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군의회는 또 김영숙 부의장이 대표 발의한 '대구광역시 군위군 자살예방 및 생명존중문화 조성을 위한 조례안'도 의결했다.

이번 조례는 갈수록 심각해지는 자살 문제를 지역사회 차원에서 적극 대응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군민의 소중한 생명을 지키고 생명존중문화가 확산될 수 있도록 지원체계를 제도화한 것이 특징이다.

조례안에는 ▷자살예방시행계획의 수립·시행 ▷자살예방센터 설치·운영 ▷위기대응 및 상담 지원 ▷자살위험자·시도자 관리와 유가족 지원 ▷교육 홍보 및 전문인력 양성 ▷비밀누설 금지 등이 담겨 있다.

김영숙 부의장은 "자살은 개인의 불행이 아닌 사회 전체의 아픔이자 공동의 과제"라면서 "군 차원에서 체계적인 예방 대책을 추진, 군민들이 보다 안전하고 존중받는 환경 속에서 살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