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홍준표 향해 "이재명 사탕발림에 흔들리지 마시라"

입력 2025-05-13 11:09:39 수정 2025-05-13 11:21:45

"시장님 측근 인사들 이재명 캠프 합류, 단호히 제지해 주셔야"
"정계 떠나셨더라도 여전히 우리 당 상징적 존재…이재명 막는데 힘 실어주셔야"

2023년 5월 10일 당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대구시청 산격청사를 찾아 홍준표 대구시장과 면담 후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3년 5월 10일 당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대구시청 산격청사를 찾아 홍준표 대구시장과 면담 후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안철수 국민의힘 국회의원 페이스북
안철수 국민의힘 국회의원 페이스북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최근 국민의힘 대선 경선에서 탈락 및 탈당, 그리고 미국으로 떠난 후 친정(국민의힘)에 쓴소리를 이어나가고 있는 홍준표 전 대구시장에게 '러브콜'을 보내고 있는 것과 관련, 김문수 국민의힘 대선 후보 공동선대위원장을 맡은 안철수 국회의원이 "이재명의 사탕발림에 흔들리지 마시라"고 밝혔다.

▶안철수 의원은 13일 오전 10시 52분쯤 페이스북에 '홍준표 전 시장님, 이재명의 사탕발림에 결코 흔들리셔서는 안 됩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올려 "이 글을 드리는 이유는 다름이 아니다. 시장님께서 정계 은퇴 이후 혹시라도 마음의 변화가 생기셨을까, 후배의 노파심에서 드리는 말씀"이라며 "시장님, 이재명 후보는 절대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시장님께서는 누구보다도 이재명 후보 개인의 위험성과, 민주당의 전횡이 나라에 어떤 해악을 끼쳐왔는지를 뼈저리게 경험하시고, 줄곧 일관되게 문제를 지적해 오셨다. 수없이 많은 발언을 통해 이재명 후보에 대한 분명한 입장을 밝혀오신 것도 모두 기억하고 있다"면서 "그런데 최근 대선을 앞두고 시장님의 정치적 스탠스에 변화의 기류가 느껴진다는 이야기가 들린다"고 우려했다.

이어 "혹여 1%라도 이재명 후보와의 협력 가능성을 고려하고 계신다면, 저는 우리당의 당원이자 정치적 후배로서, 그리고 한 사람의 국민으로서 간절히 말씀드린다. 절대 이재명 후보의 손을 잡으셔서는 안 된다. 그의 달콤한 말에 결코 흔들리지 마시라"면서 "시장님께서 누구보다 이재명 후보를 잘 아시지 않는가?"라고 물었다.

아울러 "최근 시장님의 지지층 일부가 이재명 후보를 지지하거나, 시장님의 측근 인사들이 이재명 캠프로 합류하고 있다는 보도도 이어지고 있다. 시장님께서 그런 흐름도 단호히 제지해 주셔야 한다"고 친홍 인사들의 이재명 후보 지지나 캠프 합류 등의 움직임을 적극적으로 막아달라고 부탁했다.

안철수 의원은 "비록 정계를 떠나셨더라도, 시장님은 여전히 우리 당의 상징적인 존재"라면서 "이재명 후보를 막고, 우리가 다시 일어서는 데 힘을 실어주시는 것이야말로 시장님의 명예를 더욱 빛나게 하는 길이다. 홍준표 전 시장님 부디 후배의 충정 어린 마음을 받아주시길 간절히 바란다"고 호소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페이스북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페이스북

▶이재명 후보는 지난 12일 오후 2시 25분쯤 페이스북에 '낭만의 정치인 홍준표를 기억하며'라는 제목의 글을 올려 "솔직히 이번 대선에서 제게는 홍준표 선배님 같은 노련한 정치가가 가장 부담스러운 상대였다. 하지만 선배님과 일합을 겨룬다면 한국 정치가 지나친 사법화에서 벗어나고, 정정당당하게 선의의 경쟁을 펼칠 수 있지 않을까 기대도 해봤다"고 홍준표 전 시장을 치켜세웠다.

이어 "한국 정치사에 큰 족적을 남기고 보수정당을 위해 평생 헌신해 오신 홍 선배님께서 결국 뜻을 펼치지 못하고 정계 은퇴를 선언하셔서 참으로 안타까웠다. 홍준표 선배님의 국가경영의 꿈, 특히 제7공화국의 꿈, 특히 좌우통합정부 만들어 위기를 극복하고 전진하자는 그 말씀에 깊이 공감한다. 첨단산업강국을 위한 규제혁신, 첨단기술투자확대, 모병제 등도 꼭 필요한 정책"이라고 홍준표 전 시장의 정치적 행보를 자신이 이어나가겠다는 뉘앙스를 보였다.

이에 이재명 후보가 '부동층'이 된 홍준표 전 시장에 대한 지지층을 흡수하려는 의도라는 해석이 나오기도 했다.

이에 더해 국민의힘 대선 경선 때 홍준표 캠프에서 정책총괄본부장을 맡았던 이병태 카이스트 교수의 이재명 캠프 합류설이 전해지기도 했다.

특히 오늘(13일)은 홍준표 전 시장 지지자 모임인 홍사모·홍사랑·국민통합찐홍·홍준표캠프SNS팀 등이 더불어민주당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재명 후보 지지 선언을 해 이재명 후보의 구애가 곧장 성과로 드러나는 모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