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 클리닉] 척추관 협착증에 효과적인 프롤로 주사치료

입력 2024-09-25 06:30:00 수정 2024-09-25 09:09:26

배기윤 대구 완쾌신경과 대표원장
배기윤 대구 완쾌신경과 대표원장

척추관협착증은 인대, 뼈, 관절 등이 비대해지거나 자라나와 척추관을 좁혀 신경을 누르게 되어 허리 통증을 유발하거나 다리에 여러 복합적인 신경증세를 일으키는 퇴행성 척추 질환이다.

이 질환은 대부분은 40대에서 시작하여 5~60대에 점차 악화된다. 주요 증상은 허리 디스크와 비슷하게 허리가 아프고 다리가 저리는 증상, 조금만 걸어도 다리가 아파 쉬어야 하는 증상, 외에 다리와 엉덩이 부위가 저리고 당기는 증상, 허리를 앞으로 굽히면 통증이 일시적으로 감소되는 증상 등이다.

그런데 허리디스크 척추관협착증 증상 어떻게 다를까.

허리디스크 증상은 ▷허리를 굽히거나 앉아있을 때 더 아픈 경우 ▷서있거나 걸을 때 오히려 허리가 덜 아픈 경우 ▷허리와 다리가 함께 아픈 경우 ▷누워서 다리를 들어올리면 허리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 등이다.

척추관협착증 증상은 ▷통증이 허리를 굽히면 오히려 편한 경우 ▷오래 걸으면 다리가 당기는 경우 ▷허리보다 다리가 더 저리거나 통증이 심한 경우 ▷다리를 들어올려도 통증이 별로 안 느껴지는 경우 등이다.

이처럼 척추관협착증 증상은 허리디스크와 비슷해 오해하기 쉽지만 허리통증과 다리의 뻐근한 증상이 동반된다거나 허리를 뒤로 젖혔을 때 허리 통증이 더 심해진다면 척추관협착증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척추관협착증을 방치하면 다리 저림, 발 저림 증상이 심해져 보행 장애를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조기에 발견해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수술하지 않고 척추관협착증을 치료할 수 있는 비수술 요법으로 프롤로주사, 초음파유도하 주사 치료를 고려할 수 있을 것이다.

프롤로 주사 치료는 손상된 인대, 힘줄 그리고 관절에 주사하여 손상된 조직의 치유를 촉진하고 통증을 감소시켜주고, 허리의 프롤로 치료는 초음파를 사용해서 허리의 인대나 힘줄, 신경이나 동맥, 정맥 등의 중요한 구조물을 실제 눈으로 확인하면서 정확하게 원하는 부위에 주사하여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를 할 수 있다

요즘 각광을 받고 있는 신경 프롤로 치료를 병행을 하면 저림증상을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가 있다.

허리통증 및 근골격계 통증의 재발을 예방하기 위해선 평소 바른 자세를 유지하도록 해야 하며, 허리 스트레칭과 주변 근육을 강화할 수 있는 운동을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의료진과 상담 시 주의사항 등을 숙지해 통증이 재발되거나 악화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