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위해 조기·정기 검진 중요…지역사회 건강지킴이 활동하고파"

입력 2024-07-31 06:30:00

신장내과 전문의 이현정 대구 위드정내과 원장
고혈압·당뇨 등 만성질환 관리와 성인 예방접종

이현정 위드정내과의원 원장이
이현정 위드정내과의원 원장이 "지역민들의 '건강지킴이'가 되고 싶다"고 포부를 밝히고 있다. 위드정내과 제공

이현정 대구 위드정내과의원 원장은 이른바 '건강 전도사'로 불린다. 동산병원 신장내과 교수시절부터 치료나 수술보다 건강검진과 생활습관을 바꾸는 것에 대해 열을 올린 탓에 지어진 별명이다.

그는 교수직을 내려놓고 개원한 이유에 대해 "환자들과 조금 더 가깝게 접할 수 있고 지역사회에서 건강지킴이 홍보활동을 하고 싶어서"라고 밝혔다. '위드정내과'라는 병원 상호도 지역민들과 함께 어울리고 싶은 심정을 담아지었다.

위드정내과의원 위·대장내시경뿐만 아니라 건강보험공단 검진, 고혈압, 당뇨 등 만성질환 관리와 성인 예방접종 등을 진료한다. 특히 이 원장이 신장내과 전문의인 만큼 신장질환과 만성질환에 특화된 진료를 주로 하고 있다.

일반내과와 달리 신장내과는 조금 생소하게 들리기도 한다. 신장내과는 위·대장 질환 건강보험공단 검진, 고혈압, 당뇨 등 만성질환 관리와 성인 예방접종 등을 기본적으로 진료한다. 신장내과 전문의는 주로 당뇨 및 고혈압 환자에게서 발생하는 신부전 질환을 가진 환자들을 대상으로 신부전의 단계적 관리 및 신대체요법(투석) 진료를 진행한다.

이 원장은 집안에 의사가 2명이나 있어 어릴 적부터 자연스럽게 의사가 되고 싶고 봉사하는 삶을 살고 싶다고 생각했다. 의료활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봉사를 할 수 있었고 의사라는 적성도 잘 맞았다. 지역사회와 잘 어우러질 수 있고 환자들 가까이서 오랫동안 건강지킴이 활동을 해줄 수 있어 신장내과를 전공으로 택했다.

이 원장은 최근 건강 정보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접하는 방식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다. 인터넷 발달로 연령대를 불문하고 건강 상식과 관리법을 얻을 수 있지만 잘못된 정보로 인해 오히려 건강을 해치고 질환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자신의 증상을 가장 잘 알고 있는 의료인과 상의하고 조언을 얻는 것이 가장 현명하다고 말했다.

이 원장은 건강한 삶을 위해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것은 정기 검진과 조기 검진이라고 강조했다. 국가암검진에서 2년마다 시행하는 상부내시경 검사나 각종 검진은 필수다. 특히 암이나 중대질환의 과거력·가족력이 있는 경우 고위험군에서는 검사 간격 등 의료 상담을 필수로 해야 한다.

이 원장은 "수술이나 치료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질병이나 질환을 관리하는 것"이라며 "지역 의료기관으로 '100세 시대'에 일조하는데 보탬이 되고 싶다"고 말했다.

이어 "위드정내과가 지역민들에게 가장 가깝고 친근한 의료기관으로 남는 것이 의사로서 큰 포부"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