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뇨의학과, 신경계검사실, 인공신장실 리모델링
중앙아프리카공화국 대통령도 건강검진 받아
이념 실천하기 위한 다양한 사회공헌
대구파티마병원은 최근에는 동관 리모델링을 완료하면서 '클린 병원'으로 도약하고 있다.
김선미 병원장은 "올해 경영목표인 '이념중심! 모두가 행복한 파티마'가 비전 2025 '환자중심! 진료중심! 이념중심! 모두가 행복한 파티마' 달성을 마무리하는 한 해가 될 것"이라며 "비전 달성을 위해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민들에게 신뢰받는 병원이 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 비뇨의학과, 신경계검사실, 인공신장실 리모델링 완료
리모델링한 동관 병동에는 음압격리병실, 중환자실 등 감염과 안전을 위한 최신 설비가 갖춰졌으며, 입원병실의 환경개선을 위해 기존의 6인실 병실을 감염으로부터 안전한 4인실 병실로 변경했다. 외래진료실에는 넓고 쾌적한 대기공간과 동선을 최소화하기 위한 효율적인 진료공간 및 검사실 배치, 원무 원스톱 서비스 창구 개설 등 환자중심으로 진료가 이뤄진다.
최근에는 비뇨의학과, 신경계검사실, 인공신장실 리모델링도 완료했다. 이번 리모델링에서 중점적으로 신경 쓴 부분은 환자분들이 이동하지 않고, 비뇨의학과 외래 공간 내에서 진료부터 검사, 시술까지 원스톱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설계했다. 검사를 신속하게 진행하기 위해 요속검사실을 2실로 확대하고, 기존 10층에 위치해있어 환자들이 이동하기 불편했던 정액검사실을 비뇨의학과 외래에서 설치해 같은 공간에서 편리하게 검사 진행이 가능해졌다. 특히 내시경을 요도를 통해 방광까지 삽입해 요도, 방광, 요관 입구 등을 관찰할 수 있는 방광내시경실도 설치해 환자들의 만족도를 높였다.
체외충격파쇄석실의 경우 기존 협조했던 공간을 확장해 좀 더 쾌적한 환경에서 쇄석이 가능해졌으며, 검사실마다 감염기준에 맞는 세척실을 마련해 환자들의 안전까지 신경 썼다. 신경계검사실은 본관 3층에 사용빈도가 낮은 공간을 철거 후 리모델링한 뒤 이전, 기존보다 찾기 쉬운 곳에 위치해 접근성을 높였다.
인공신장실은 인공신장기를 추가 확대하고, 노후화된 투석기를 교체해 환자들의 만족도를 높였다. 장시간 투석 받는 환자분들의 환경을 위해 조명을 교체하고 밝기를 최적의 조도로 맞췄으며, 침상별 TV를 설치해 투석 받는 시간 동안 아늑하고 편안한 환경에서 투석 받을 수 있도록 조성했다.

◆ 중앙아프리카공화국 대통령도 건강검진 받아
중앙아프리카공화국 투아데레 대통령이 건강 검진을 받기 위해 지난 6월 대구파티마병원을 방문했다. 투아데레 대통령은 경기도 고양에서 열린 한-아프리카 정상회의 참석 이후 대구를 방문하게 됐으며, 남은 일정 중 하나로 대구파티마병원을 찾아 일행단 6명과 함께 건강 검진을 받았다.
대구파티마병원의 종합건강증진센터는 ▷개인별 건강상태에 따른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모든 검사를 하루에 끝내는 원스톱 서비스 ▷전문의가 직접 검사에서 시술, 판독까지하는 하이레벨 서비스 ▷우수한 검사실 운영 △최상의 검진을 위한 최신 의료장비 운영을 통해 수준 높은 건강검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이념을 실천하는 병원…환자 경험 전국 1위
대구파티마병원은 이념을 실천하기 위해 다양한 사회공헌에도 앞장서고 있다. 1998년부터 임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설립한 '파티마성모자선회'는 어려운 환자들이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성모자선회가 발족한 이후로 대구파티마병원에서 심장수술, 암수술 등과 같은 중증 진료를 받는 어려운 이웃들과 이주노동자 등 의료 취약계층에게 치료비를 지원하고 있다. 지난해 11월에는 코로나19로 잠시 중단되었던 해외의료봉사를 다시 재개해 캄보디아 바탐방 지역에서 4박 5일간 의료봉사를 실시했다.
이러한 마음이 환자와 고객에게 닿았는지 대구파티마병원은 제3차 환자경험평가에서 종합병원 부분 전국 1위를 차지했다. 대구파티마병원은 '의사' 영역에서 90.58점으로 전체 참여의료기관 중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다.
올해도 환자중심병원의 명성을 이어가기 위해 고객행복실에서는 환자경험향상을 위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신규환자가 진료 받기 편한 병원을 만들기 위해 '신환증대TFT'가 구성돼 다양한 개선활동과 지표들을 관리하고 있으며, 환자경험향상을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댓글 많은 뉴스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대법원장 탄핵 절차 돌입"…민주 초선들 "사법 쿠데타"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
5·18묘지 참배 가로막힌 한덕수 "저도 호남 사람…서로 사랑해야" 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