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빛산업동맹 실무추진단' 발족…전북 남원서 첫 회의

입력 2024-04-17 21:59:01 수정 2024-04-17 21:59:22

달빛철도 조속 건설·아시안게임 공동 유치 등 추진

대구시와 광주시가 17일 달빛산업동맹의 본격적인 추진을 위한 실무추진단을 구성했다. 대구시 제공
대구시와 광주시가 17일 달빛산업동맹의 본격적인 추진을 위한 실무추진단을 구성했다. 대구시 제공

대구시와 광주시가 달빛산업동맹의 본격적인 추진을 위한 실무추진단을 구성하고 17일 첫 회의를 두 도시의 중간 지점인 전북 남원시에서 개최했다. 달빛철도특별법 제정을 통해 화합을 다진 두 도시는 향후 세부 사업 지원에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날 구성된 실무추진단은 지난 2월 7일 영호남 10개 자치단체가 공동으로 체결한 '남부거대경제권 조성 협약'의 내용을 구체화하고 달빛산업동맹 상생 협력 과제의 속도감 있는 추진을 위해 마련된 테스크포스 성격의 실무협의 단체다.

당시 상생 협력과제로는 ▷달빛고속화철도의 조속한 건설 ▷달빛철도 연계 달빛첨단산업단지 조성 ▷국가 AI·디지털 혁신지구 구축 ▷2038 하계아시안게임 유치 ▷남부거대경제권 발전 및 종전부지 개발 등이 제시됐다.

실무추진단은 대구시와 광주시의 기획조정실장을 단장으로 하고 달빛고속화철도 건설반, 공항 후적지 개발반, 달빛첨단산업단지 조성반 등 과제별 6개 실무반, 약 20명으로 편성했다.

실무추진단은 이날 회의에서 상생 협력과제별 추진 목표와 로드맵을 설정하는 등 세부 계획을 수립하고 추진 타당성에 대한 대응 논리 개발과 예상 문제점 등을 논의했다.

특히 달빛고속화철도의 조속한 건설을 위해 상반기 중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신청 등 연내에 반드시 추진해야 할 건설 공정에 대한 논의도 진행됐다.

실무추진단은 이번 회의를 시작으로 분기별 정기회의와 현안에 따른 수시 회의를 개최하는 등 실무반별 업무 추진 현황을 주기적으로 공유하면서 과제에 대한 실행력과 효율성을 높이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