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 플랫폼 기업 '대동' 3년 연속 매출 1조원 달성

입력 2024-03-29 09:58:12

대동 CI
대동 CI

미래농업 플랫폼 기업 대동이 3년 연속 매출 1조원을 달성했다.

29일 대동에 따르면 지난해 연간 매출은 1조4천333억원, 영업이익 654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대비 각각 2.1%·25.9% 감소한 수치다. 농기계 수요 위축으로 국내(-21%)·북미(-11%) 시장 실적이 감소한 영향으로 분석된다.

다만 대동은 미래사업을 위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본격화했고, 새롭게 구축한 경영 체계를 통해 유연한 전략으로 국내시장 확고한 1위를 지켰다. 또 사업 다각화를 위해 스마트 농기계, 모빌리티, 로봇 등에 투자를 이어오고 있다.

올해 대동은 외형 성장으로 이어지는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는 데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해외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해 경영 효율성 제고, 사업 수익성 극대화에 방점을 찍었다.

세부 전략으로 ▷중대형 자율작업 트랙터 국내 판매 확대 ▷정밀농업 기술 고도화 및 비즈니스 모델 구축 ▷해외 농업 솔루션·플랫폼 사업 추진 ▷전기 스쿠터 시장 육성 및 국내 1위 확보 ▷농업 및 가드닝용 로봇 국내외 런칭 ▷제주대동 오픈 및 운영 안정화 등을 추진한다.

원유현 대동 대표는 "2020년부터 대동은 미래농업 회사로 '업(業)의 전환'을 준비하고 투자를 지속하고 있다.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불구하고 3년 연속 매출 1조를 올리고 미래농업 기업으로 한발 더 나아갈 수 있었다"며 "AI와 로봇이라는 양대 플랫폼 융합으로 촉발된 경제·사회적 대변혁에 속에 대동의 미래사업으로 지속 성장의 결실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