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영천 등 잇단 집단 식중독 의심 사고에 보건당국 역학조사 ‘과부하’

입력 2024-03-28 14:56:42 수정 2024-03-28 21:32:33

검체 검사 결과 10일 이상 걸려, 검체 전달 및 검사 과정서 훼손 문제도 드러나
보건당국 인력 및 장비 부족 이유 뒷짐, 영천 A여고 등 교육현장 식중독 공포 확산

영천에 있는 경북도 보건환경연구원 본원 전경. 매일신문DB
영천에 있는 경북도 보건환경연구원 본원 전경. 매일신문DB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발표한 3월 식중독 주의보 및 예방 요령 이미지. 식품의약품안전처 제공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발표한 3월 식중독 주의보 및 예방 요령 이미지. 식품의약품안전처 제공

경북 영천의 한 여고(매일신문 3월 20·21일 보도)를 포함해 경북도내 각급 학교와 유치원 등에서 집단 식중독 의심 사고가 잇따르면서 보건당국의 역학조사에 과부하가 걸리고 부실 조사 우려는 현실화되는 모양세다.

28일 경북도 보건환경연구원(이하 연구원) 등에 따르면 이달 들어 경북도내에서 접수된 식중독 의심 신고는 6건이다. 작년 같은 달 1건 대비 6배나 많은 수치로 일선 교육현장의 집단 의심 사례 증가 영향으로 보인다.

이로 인해 연구원이 의뢰받은 검체(대변) 검사 결과가 나오기까지는 10일 이상의 기간이 소요되고 있다. 의심 신고 건당 검체수가 최대 수 백 개에 달해 바이러스와 세균 등 매개체만 20개가 넘는 식중독 감염원 및 감염경로 확인에 상당 시간이 걸린다는 의미다.

지난 20일 발생한 영천 A여고 집단 식중독 의심 사고의 경우 영천시보건소가 연구원에 의뢰한 검체 검사 결과는 일주일이 지난 이날까지 나오지 않아 학교측은 물론 학생과 학부모들의 애를 태우고 있다.

특히 증세를 보인 학생수가 100명을 넘었음에도 의뢰된 검체는 39개에 불과해 역학조사가 부실하게 이뤄지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 와중에 7개 검체는 전달 및 검사 과정에서 훼손돼 불용 처리되는 문제점이 드러났다.

지난 7일과 8일 경산 B초등학교와 병설유치원에서 발생한 집단 식중독 의심 사고 역시 마찬가지다. 당초 10명 정도로 알려졌던 증세 의심 학·원생이 속출하면서 연구원에 의뢰된 추가 검체가 200개에 이르는 것으로 전해졌다.

상황이 이런데도 경북도와 지자체 보건당국은 인력 및 장비 부족 등을 이유로 수수방관하면서 식중독 공포를 키우고 있다.

연구원 관계자는 "이달 들어 집단 식중독 의심 사고가 잇따라 인력과 장비를 주말에도 가동하고 있다"며 "업무에 과부하가 걸린 것은 맞지만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역 보건업계 관계자는 "요즘 같은 봄철(3~5월)에는 '끓여도 안죽는 균'으로 악명이 높은 클로스트리듐 퍼프린젠스 등 세균에 의한 식중독 감염 사례가 많다"면서 "코로나 사태 이후 방역의식이 느슨해진 점 등을 감안하면 보건당국 관리감독 강화는 물론 교육당국이나 학생 개인의 철저한 예방수칙 지키기가 필요하다"고 했다.